국제유가 올해 초 대비 30% 상승
윤 당선인 ‘4월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 공약 지켜지나

최근 격화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한국전력의 전력구입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가운데, 오는 2분기 전기요금이 어떻게 조정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그동안 동결 수준이었던 전기요금 인상이 결정될 경우 PC방 운영에 적지 않은 부담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오는 3월 21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 연료비조정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으로 구성되며, 21일 발표될 연료비 조정단가는 연료비조정요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다.

연료비조정요금은 석탄, 천연가스, 유류 등 수입연료의 가격변동분을 요금에 주기적으로 반영해 한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신설한 제도로, 지난해 1월 도입된 연료비 연동제에 맞춰 적용돼왔다. 다만 도입 첫해인 지난해에는 물가인상 등 우려로 전기요금이 동결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사실상 적용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국제유가 급변 등 전력구입비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2분기 전기요금이 예정보다 크게 인상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전은 지난 12월 연료비 연동제 본격 가동을 시사하며 올해 4월 kWh당 4.9원, 10월 kWh당 4.9원 등 2회에 걸쳐 총 9.8원을 인상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기후환경요금 인상분 2원을 포함해 4월에만 kWh당 6.9원이 인상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격화하고 있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요동치면서 한전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연료비조정요금 인상 우려가 나오는 것이다. 지난 1월 80달러 수준이었던 배럴당 국제유가는 120달러를 넘었다가 최근 100달러 수준에 거래되고 있으며, 석탄과 천연가스 등 전력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가격도 크게 뛰는 상황이다.

한전은 연료비 부담 등으로 지난해 5조8천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했으며, 전기요금이 동결된 올 1분기에만 이미 작년 연간 손실과 비슷한 규모의 적자가 예상된다. 한전의 적자가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연료비조정요금 인상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한편, PC방 업계는 운영비의 상당 부분이 전기요금이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업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가상화폐 채굴이 늘면서 전기요금 부담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시절 ‘4월 전기요금 인상 백지화’를 공약해 유권자들의 호응을 이끈 바 있다. 윤 당선인의 취임일은 5월 10일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현 정부에 요청해 이달 말까지 4월 전기요금 인상계획을 취소시켜야 한다. 윤 당선인이 한전의 적자를 감수하면서 공약을 이행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NYMEX(뉴욕상업거래소) 종가 기준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