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1번 공약, 영업제한 철폐와 온전한 손실보상
자영업‧소상공인들 위기 고조, 공약 이행 서둘러야
가상자산 과세 기준도 25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확대

지난 3월 9일 진행된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최종 득표율 48.56%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0.73%p의 차이로 앞서면서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 됐다. 공식 취임까지는 아직 상당한 기한이 남았지만,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갖기 때문에 선거 과정에서 발표했던 자영업 관련 공략들의 이행 시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윤 당선인이 그동안 선거 과정에서 발표한 자영업·소상공인 관련 공약들은 PC방 업주들 입장에서 대체로 환영할 만한 내용들이 많다. 우선 온전한 손실보상이 첫 손에 꼽힌다. 윤 당선인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50조 원 이상의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50조 원이 모두 손실보상에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방역규제로 인한 피해의 정도에 비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지원액의 절반을 우선 지원하는 ‘선보상’ 제도 도입, 5조 원 이상을 투입한 특례보증을 통한 저리대출 확대, 코로나19 ‘긴급구조플랜’ 즉시 시행, 임대인, 임차인, 정부가 3분의 1씩 임대료를 분담하는 ‘임대료 나눔제’, 전통시장 활성화 및 디지털 전환 지원 등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당장 PC방 업주들 입장에서는 추가 방역지원금과 2022년도 1분기 손실보상에 기대를 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월 국민의힘은 방역지원금과 손실보상 관련 국회 처리 과정에서 1,000만 원의 지원금과 보정률 100%의 손실보상을 주장한 바 있다. 결국 온전한 손실보상의 실행 방식도 이처럼 지원금을 대폭 확대하고, 손실보상 계산법을 개선하는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무엇보다 윤 당선인의 1번 공약이 ‘영업제한 철폐’였다는 점에서 PC방의 방역규제가 상당히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방역패스의 폐지는 물론, 영업시간 제한이 확진자 감소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며 영업제한 철폐를 주장했다. 이 같은 공약이 대통령 당선인으로서 즉시 정부 정책에 영향을 미친다면, 최소한 영업시간을 더욱 보장하는 형태의 규제 완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더해 PC방 업주들이 하나 더 주목해야 할 내용이 있다. 바로 가상화폐 과세기준의 완화다. 윤 당선인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의 과세 기준을 현행 25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확대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현 정부의 기조대로라면 채굴 등을 통해 연간 250만 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는 PC방의 경우 20%의 세금을 납부해야 했지만, 윤 당선인이 공약을 이행하면 연간 5,000만 원 이하의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이 같은 공약은 선거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도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에 무난히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3월 10일 새벽 상황실에 도착해 최승재 의원과 인사하는 윤석열 당선인 (출처=국민의힘)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