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넘게 이어지고 있는 영업중단 사태로 인해 PC방 업계 전체가 패닉 상태에 빠져있는 가운데, 억울하게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것에 문제를 제기하며 중위험시설로 하향을 요구하는 PC방 업계에 정부가 과한 조건을 내걸어 PC방 업주들이 분노하고 있다.

지방의 한 광역 지자체 방역 책임자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 과정에서 PC방을 고위험시설에서 중위험시설로 하향하는 조건으로 PC방 업계가 먼저 제시한 청소년 출입제한에 더해 음식물 판매 중지와 흡연실 폐쇄를 검토하라고 각 지자체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PC방 업주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PC방 비상대책위원회는 지역별로 대표를 선출해 각 지자체 방역 담당자들과 면담을 진행, 중위험시설로 하향을 요구했는데, 이 같은 내용이 중대본 회의에서 논의됐고, 음식물 판매 중지와 흡연실 폐쇄를 비롯해 각 지자체별로 추가 조건을 검토하라는 지시가 내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PC방 업주들은 청소년 출입제한도 모자라 음식물 판매 금지와 흡연실 폐쇄 조건은 너무 가혹하다는 입장이다. PC방 매출에서 먹거리 판매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더구나 PC방의 경우 ㄷ자 칸막이 안에서 혼자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매우 낮고, 흡연실도 동시에 여러 명이 사용하지 않고 한 사람씩 이용하도록 통제하면 문제될게 없다는 것이다.

지방에서 10년 넘게 PC방을 운영한 한 업주는 “다시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청소년을 받지 않겠다고 먼저 제안했는데, 매출의 절반에 가까운 먹거리 판매를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장사하지 말라는 소리나 마찬가지”라며 “고위험시설 지정도 억울한데 이런 조건으로 풀어주겠다는 생각은 대체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하다”고 당국의 탁상행정에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