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에 대한 PC방 업계의 움직임이 전무한 상황에서도 소상공인 관련 단체에서는 PC방을 포함한 대응 정책을 마련하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PC방 업주들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최저임금위원회는 7월 3일과 5일에 각각 7차, 8차 전원회의를 예정하고 있다. 이미 법정시한은 넘겼고, 7월 중순 이내에 노사정 협의를 통해 내년도 최저임금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분명한 것은 경영계가 매우 불리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당장 최저임금을 1만 원까지 인상해야 한다는 요구안을 제시한 노동계에 맞서 경영계는 2.4%를 인상한 6,625원을 제시했다. 그동안 동결 내지 삭감을 주장해 왔던 경영계가 소폭 인상에 동의하는 형태로 요구안을 제시한 원인은 정부와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더불어 경영계는 소폭 인상과 함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업종별 차등 적용안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PC방을 포함해 편의점, 슈퍼마켓, 주유소, 미용실, 일반음식점, 택시, 경비업 등 8개 업종에 대한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제시한 상태다.

업종별 차등 적용안은 많은 PC방 업주들이 최저임금 대폭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꼽았던 정책으로, 이번에 PC방이 포함된 것은 소상공인연합회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당사자인 PC방 업계의 무관심과 소극적인 태도가 여타 소상공인 단체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다.

PC방만큼 최저임금에 민감한 다른 업종들은 사정이 조금 다르다. 현재 최저임금위원회에서 경영계 위원 중 한 명을 배출한 한국주유소협회는 7차 회의가 열린 7월 3일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업종별 차등 적용이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경영악화를 야기해 생존권을 위협하기 때문에 업종별 차등 적용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호소한 것이다.

이처럼 소상공인 관련 단체들이 소상공인연합회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최저임금에 대한 이해당사자로서 적극적인 의견을 피력 중이다. 하지만 PC방 업계는 유독 이번 최저임금 협상 과정에서 이렇다할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과거 주도적으로 대규모 집회까지 열고 정치권에 호소하던 모습과 상반된다. 이는 PC방 업계의 입지를 위축시키는 원인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PC방 업주들은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이끌어내고 이번 최저임금 협상에서 PC방이 업종별 차등 적용 대상으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라도 의견을 피력하는데 보다 적극적이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인터넷 커뮤니티 및 각종 SNS를 통해 소상공인의 현실을 대중에 알리거나 PC방 단체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지원하는 등 가시적인 활동이 절실한 상황이다.

만약 계속해서 PC방 업계에 대한 다른 소상공인 단체 및 대중의 평가가 악화될 경우 다양한 지원 정책에서 배제되는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할 PC방 단체는 물론, PC방 업주 개개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열린 최저임금 인상 반대 집회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