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이 출시되자마자 소위 ‘대박’의 반열에 올라섰다. 출시 8시간 만에 이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고 첫 날 매출이 70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당연히 스토어 1위 자리를 꿰찼다. 상대적으로 관리 수위가 높은 공식 커뮤니티의 가입자 수가 60만 명을 넘어섰으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하지만 뜨거운 흥행 바람이 부메랑이 되어 위협이 될 상황이 전개되는 분위기다. 속칭 ‘돈복사’로 통칭되는 아이템 복사 및 반복 문제가 여지없이 나타났는데, 단순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확률’ 문제다.

게임 내 재화인 블루다이아로 이용하는 소환 상자가 무제한으로 이용되면서 무기의 확률 통계가 역추산되었는데, 소환 상자 700개 당 무기 1개, 즉 0.14%라는 결과가 공개된 것이다. 비록 해당 유저는 버그 악용으로 영구 제재 조치되었지만, 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수치는 유저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결국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거세지고 있고, 자율 규제안을 내걸었던 게임업계의 자정 노력은 공염불이 됐다.

일각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으로 인해 국회에 계류 중인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화 법안이 빨리 통과되어야 게임산업에 과도한 사행성을 걷어내고 건전한 소비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까닭이다.

현재 국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지난 10월 25일 발의한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화가 포함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일부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이 개정안에는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 구성 비율 및 획득 확률을 표시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며, 획득 확률이 10% 이하면 청소년이 이용할 수 없도록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으로 분류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회장 강신철)의 주도로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정책협의체가 지난 11월 14일 발족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