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 관리비로 현혹하는 저질 노하드 업체 주의해야
상태바
싼 관리비로 현혹하는 저질 노하드 업체 주의해야
  • 승인 2020.06.05 16:40
  • 김종수 기자
  • itman@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하드솔루션이나 VOG와 같이 클라우드형 PC방 솔루션이 필수가 된 요즘에도 저가 및 중고 불량 부품을 사용하는 업체가 있어 구매 시 주의가 요구된다.

이들이 사용하는 중고나 저가 부품의 경우 서버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성능이 모자라거나 적합하지 않은 것들이며, 사양을 속이기 쉬운 메인보드, 랜카드, 스토리지 등을 세부 제원이 아닌 약식으로 표기해 알아채기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저가 부품이 사용되는 이유는 날로 치열해지는 업체 간 경쟁이 원인으로, 계약을 따내기 위해 경쟁적으로 가격을 낮추고 낮아진 단가에 맞춰 서버를 구성하려다 보니 저가 부품을 이용해 겉보기에만 그럴싸한 사양으로 포장할 수밖에 없는 것.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PC방이 늘어난 요즘은 한푼이라도 지출을 줄여보려는 업주들이 많은데, 이를 틈타 상대적으로 저렴한 서버 비용과 관리비를 내세우며 가맹점 늘리기에 혈안이 된 업체들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저질 서버는 게임에서 랙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부팅이 느리거나 멈추는 등의 장애를 유발하고, 서버의 게임 설치 및 패치 시에도 알 수 없는 다양한 오류를 일으킬 수 있어 PC방 영업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게다가 잦은 장애는 고객 불만을 야기하고 나아가 매장 이미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서버는 반드시 올바른 사양에 안정적인 부품으로 구성해야만 한다.

따라서 솔루션의 신규 도입 및 업그레이드 시에는 견적과 함께 제공되는 서버 사양 내역을 꼼꼼히 살펴야 하며, 저가 및 중고 부품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반드시 정확한 제품명과 상세 스펙이 명시된 형태로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쪼깐이 2020-06-05 22:19:22
PC방 매장내에 가장 핵심인게 서버인데 대부분 PC방 업주분들께서는 손님PC만 좋고 고사양이면 잘 돌아가는줄 아는분들이 너무 많아서 첫번째로 탈이나며
두번째는 업체에서도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구축을 해줘야하는데 뭐 이건 PC방 업주분께서 싼 마인드를 원하다보니 상황이 그렇게 흘러갈수도 있다고도 보여집니다.

PC 손님자리만 중요한게 아니라 어찌보면 서버와 허브들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PC방 업주께서 대부분 그런 상황을 인지를 못하시는거 같아서 한편으로는 안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