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코리아(지사장 조원석)가 11월 18일 최상의 게이밍 환경을 위한 WD_BLACK SSD 제품 3종을 선보인 가운데, PC방 노하드솔루션 서버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애드인 카드 형태의 AN1500이 눈길을 끌었다.

AN1500은 PCIe 3.0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애드인 카드 형태의 SSD로 PCIe 4.0에 가까운 읽기속도 최대 6,500MB/s, 쓰기속도 최대 4,100MB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용량도 1TB, 2TB, 4TB로 2TB 위주인 노하드솔루션 서버에 단독 설치‧운용이 가능하다.

AN1500의 성능 비결은 RAID인데, 엔터프라이즈급의 RAID 컨트롤러를 갖춰 소프트웨어방식으로 RAID를 구성하던 기존 방식보다 성능과 안정성 면에서 보다 우수하다. 전후면 모두 방열판이 덮여져 있어 NVMe의 취약점인 발열 문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최근에는 NVMe SSD를 탑재하는 서버도 공급되고 있지만 보급형 서버는 SATA3 방식 SSD 2개를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RAID 소프트웨어로 구성한다. 안정성은 많이 상향됐다고 해도, 별도의 RAID 카드를 이용하는 것과는 차이가 클 수밖에 없다. 

특히 <배틀그라운드>와 같이 심리스 엔진으로 대용량의 데이터가 로딩되어야 하는 경우일수록 네트워크 성능과 RAID 성능이 중요해진다. 곧 출시될 기대작 <엘리온>과 같이 넓은 공간을 실시간으로 재현해야 하는 경우 역시 이러한 성능이 강요될 수밖에 없다.

결국 고사양 온라인게임이 출시될수록, 매장 내 동시 가동 PC가 늘어날수록 AN1500과 같은 RAID 컨트롤러를 탑재한 PCIe 방식 SSD는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물론 PCIe 4.0 인터페이스와 RAID를 지원하는 SSD가 출시되면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노하드솔루션 서버에 이용되는 메인보드는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PCIe 3.0까지만 지원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PCIe 3.0 RAID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가격 문제로 보급형 노하드솔루션 서버에는 여전히 SATA3 방식 SSD가 애용될 수밖에 없지만 고급형 노하드솔루션 서버에는 AN1500이 현존하는 가장 우수한 SSD로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