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 연휴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올해는 추석 당일을 기준으로 뒤로 이어지는 연휴가 길어 PC방 매출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PC방 업주들은 비수기 중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추석 명절을 대비해 영업에 지장이 없도록 미리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각종 AS, 시설 점검도 미리미리
당장 PC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PC 하드웨어 부품 등 고장이 발생해 AS를 요청해야 하는 경우 이번 주 내 발송해야 연휴 이전에 받을 수 있다. 특히 다음 주부터는 택배 물량이 증가해 배송이 안 될 수 있어 서둘러야 한다.

PC 주변기기의 경우에도 고장이 발생한 것이 없는지 미리 살피고 만일을 대비해 여유분을 확보해놓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추석 명절을 앞두고 각종 게임 내 업데이트가 부쩍 늘어나기 때문에 원활하게 업데이트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

아울러 의자를 비롯해 파손된 시설물이 없는지 점검하고 화장실이나 흡연실 내 공기정화와 청결 상태를 높여 불특정다수의 고객 출입이 늘어나는 명절 연휴에 좋은 인상을 남길 필요가 있다.

장기간 연휴의 핵심 점검사항들
무엇보다 명절 연휴에는 근무자들의 스케줄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자칫 근무자 스케줄 조정에 실패해 장기간 인력 공백이 발생할 경우 PC방 업주가 장시간 근무에 시달려야하기 때문이다. 사전에 대체인력을 확보해 인력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야 한다.

또한 이번 추석 명절은 최장 5일 동안 이어지기 때문에 먹거리 재고를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특히 명절에는 학생 고객들의 용돈이 늘어나 먹거리 판매가 늘어나기 때문에 평소보다 넉넉하게 재고를 확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거스름돈도 미리 준비하고 게임사 정량시간 소진 내역을 파악해 연휴 기간 동안 게임 서비스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아직까지 자동결제가 도입되지 않고 있어 미리 넉넉한 사전 결제가 필요하다.

사건사고 예방, 근무자 교육도 중요
명절 연휴 기간에는 PC방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증가할 수 있다. 가정 먼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은 청소년 관리다. 심야시간대 PC방 출입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야간 근무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PC방은 대표적인 현금 업종이기 때문에 PC방 금고를 노린 범죄도 증가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현금이 쌓이면 별도로 보관하도록 하고, 카운터를 비우는 상황에서는 금고를 잠그는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오버워치> 이용등급 위반에 대한 경찰 신고가 증가한 상황이다. 경찰 공무원 등의 출입이 빈번해 질 수 있기 때문에 PC방 업주들은 사전에 행정처분의 여지가 없도록 각종 표시 의무와 음란물차단프로그램의 정상 작동 여부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