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 대상 0.5~1% 금리 생계자금 지원

정부가 전국 21개 기초지자체에 국비 6억1천5백만 원을 투입해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1% 희망대출’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던 광주광역시 광산구의 지원정책을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을 공모해 전국 21개 기초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 선정 지자체는 △서울 종로, 강동 △강원 도본청, 정선, 횡성 △경북 영천 △대구 달서, 수성, 북구 △충북 청주 △경남 통영, 남해 △광주 동구, 서구 △충남 논산 △대전 대덕 △전남 완도, 나주, 구례, 해남, 함평 등이다.

‘지역소상공인 희망대출 지원사업’은 행안부, 지자체, 금융기관이 협력해 저신용‧저소득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시중보다 0.5~1% 정도 낮은 금리로 생계형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안부가 운영자금을 지원하고 지자체가 지역 실정에 맞게 자격요건, 대출한도, 이자율, 상환방식 등을 결정해 연내 신속히 대출 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원대상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가운데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자영업자 등이다.

이에 따라 21개 기초지자체에 위치한 PC방 업주는 사실상 코로나 대출상품이 하나 더 추가된 상황이기 때문에 저신용일 경우 활용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