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9일 출시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7월 4일 양대 PC방 리서치에서 인기순위 14위에 이름을 올렸다. 크로스플랫폼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 확인된 것으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언리얼엔진 4를 이용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안드로이드, iOS, PC 플랫폼을 포괄하는 크로스플랫폼으로 제작됐다. 6월 29일 출시 이후 닷새 만에 PC방 점유율 0.65%로 인기순위 14위에 올라섰으며, 한동안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민게임이라 불리는 <카트라이더(0.58%)>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로, <스타크래프트2(0.4%)>, <검은사막(0.28%)>, <디아블로3(0.21%)> 등 PC방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는 게임들보다 높은 성적이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크로스플랫폼으로 개발·출시됐지만, 배포와 마케팅 포인트에서 모바일 플랫폼이 좀 더 강조된 데다가 PC방 관련 프로모션이 일체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인 결과다.

더로그 7월 4일자 PC방 게임 점유율 순위

결과만 놓고 본다면 국내 게임 시장에서 크로스플랫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매우 높아져 시장이 무르익었다고 볼 수 있는 지표로 풀이된다. 더욱이 모바일게임을 PC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앱플레이어와 같은 매개체를 없애 진입장벽을 낮추면 충분히 효과가 있다는 것도 방증된 셈이다.

현재의 상승세를 그대로 이어간다면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것도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현재 10위인 <아이온>의 점유율은 1.28%이고, 11위인 <발로란트>의 점유율은 1.06% 수준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일시적으로 사그라들지 않을 것 같아 보인다. 당장 <오딘: 발할라 라이징>은 구글 앱스토어 인기순위 1위에 등극했고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어 이 열기가 쉽게 식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5월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가 일정이 다소 연기되기는 했지만, 조만간 내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블레이드앤소울2>도 완전한 크로스플랫폼 체계로 개발된 터라 크로스플랫폼의 성공사례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블레이드앤소울2>는 언리얼엔진으로 개발돼 모바일 - PC - 클라우드 - 콘솔 등 본격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한다. 물론 PC의 경우 자체 크로스플레이 플랫폼 ‘퍼플’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지만 기술적으로는 ‘퍼플’이 없었어도 구축이 가능하다.

게임산업의 미래지향점으로 지목된 크로스플랫폼이 성큼 다가왔다. 이미 일부는 성과를 내고 있고, 또 일부는 곧 론칭을 앞두고 있다. 두 게임 모두 많은 개발비를 투입한 블록버스터인 만큼 이러한 흐름은 PC방 업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당장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크로스플랫폼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고 여기에 <블레이드앤소울2>까지 출시되고 나면 그 파급 효과는 한층 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