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종료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아 PC방 역시 본격적인 운영체제 전환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당초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지한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2016년 7월 29일까지다. 정확하게는 7월 28일 이전에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이제 3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

PC방에서 주로 사용 중인 OEM, GGK, FPP, GGWA 등 대부분의 라이선스에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지원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는 최근 비정품 사용자를 정품 사용자로 전환해 주는 징벌적 성격의 GGWA 라이선스 역시 무료 업그레이드 지원 대상이라 밝힌 바 있다.

또한 다수의 클라이언트 PC를 관리해야 하는 PC방의 업그레이드 방식은 OEM, GGK, FPP의 경우 모든 클라이언트 PC를 개별적으로 키값을 입력해 정품을 인증해야 하고, GGWA의 경우 하나의 키값을 전체 클라이언트 PC에 입력해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한다.

PC방에서 윈도우 10을 쉽게 도입할 수 없었던 각종 필수 프로그램의 호환성 문제는 해결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PC방 관리프로그램에서부터 일부 노하드 솔루션을 제외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알려져 윈도우 10 도입에 큰 걸림돌은 없는 상황이다.

게임 호환성 문제 역시 <스타크래프트> 등 2000년 이전에 출시된 일부 게임을 제외하면 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더구나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기 때문에 조만간 모든 게임의 문제점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PC방에서는 기존 윈도우 제품의 라이선스 종류, 각 라이선스의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 관리프로그램과 노하드솔루션 등 주로 사용하고 있는 필수 프로그램들의 호환성 문제만 점검하면 운영체제를 전환하더라도 영업에 큰 지장이 없는 상황으로, 정품 OS를 사용 중인 PC방의 경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간 내 업그레이드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10 무상 업그레이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Windows 10 업그레이드 FAQ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10/upgrade-to-windows-10-faq

Windows 10 업그레이드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0-upgrade

USB, DVD와 같은 설치 미디어 제작 도구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