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내부 네트워크 속도 8배 이상 빨라져

최근 PC방 PC 관리를 한층 더 편리하게 하는 여러 솔루션이 등장해 업주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솔루션은 원본 작업 속도를 크게 단축하고, 패치 한 번으로 전좌석 PC에 적용하는 등 기존 PC방 관리와 차별화되는 장점을 바탕으로 업주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획기적인 PC방 관리 솔루션의 등장에는 기가허브 도입이 큰 역할을 했다. PC방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가허브 도입이 있었기 때문에 이들 솔루션이 제 성능을 낼 수 있었던 것이다.

현재 기가허브는 3COM, 시스코, 넷기어 등 네트워크 전문 업체의 제품이 여러 가지 출시되어 있지만, PC방용으로 특화된 제품은 넷기어의 JGS524 V2나 JGS724와 같은 제품들이다. 이들 제품은 다른 제조사의 동급 제품보다 30% 정도 저렴한 편으로 10만 원 후반대~20만 원 초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PC방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Cat 5e/6 랜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고, 메인보드에 기가비트 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면 70대 기준으로 기가허브 4개면 PC방 네트워크를 기가비트로 구축할 수 있다. 기가허브 구매 비용으로 약 8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셈이다.

기가허브를 도입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PC 간의 전송속도가 90MB/s 전후로 높아진다. 일반 PC방 네트워크 PC 간 전송속도가 10MB/s 안팎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최소 8배 이상 빨라지는 것이다.

네트워크 장비 유통 업체 관계자는 “PC방 업주의 기가허브 문의 전화가 늘었다. 최근에는 대여섯 곳 PC방에 기가허브를 판매하고 설치를 돕기도 했다. 기가허브 판매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