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최저임금이 시간당 7,530원으로 확정된 가운데 PC방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에서 갈등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생활경제의 최전선에 있는 편의점 업계 역시 예외는 아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가맹점주들의 의견을 4개월 동안 수렴해 ‘상생안’이라는 이름으로 지원책을 내놓아 PC방 업주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지만 역대급 인상폭의 내년도 최저임금을 대처하기에는 ‘상생안’이 역부족인 모양이다.

편의점 업계의 ‘상생안’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 생애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연간 약 800~900억 원을, 5년간 최대 4,500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개점 1년 이내 점포는 최저수입 보장 금액을 120만 원 늘리고, 24시간 운영 점포의 경우 ‘최대 470만원 + 월 임차료’에 못 미칠 경우 차액을 보전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또한 심야영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전산·간판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하고, 24시간 운영점에 대해서는 전기료도 지원한다. 초기 안정화 단계에서 매출이 계속 부진할 경우 위약금을 감면해 주는 등 폐점 부담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GS25와 CU를 제외한 업체들은 이런 자금 규모를 감당하지 못해 차일피일 상생안 발표를 미루고 있는 형국이고, GS25와 CU 가맹점주들도 ‘상생안’이 성에 안 차기는 마찬가지다.

‘상생안’에 포함된 지원금이 신규 점포를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존 점포가 받아가는 실금액은 8~25만 원 선에 그치기 때문에 지원책이 아니라 신규 가맹을 모집하는 홍보판촉안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가 공시한 편의점 업체의 매출액 증가와 가맹점의 매출 증가를 비교한 자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업체의 매출액은 2011년부터 2015년 사이 116% 증가했는데 가맹점의 매출액은 같은 기간 16%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에 일부 가맹점주들은 생색내기식 지원책은 필요 없으니 매달 떼어가는 수수료를 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천정부지로 치솟는 최저임금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한 ‘상생안’마저 내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2018년 1월 1일까지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는 PC방 업계는 다른 업종의 사례를 반면교사삼아 현실적인 전략을 솎아내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