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1월호(통권 33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온라인게임이 PC방 순위에서 역주행을 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 오픈 초기에 인기를 얻는 게임은 수없이 많지만 뒤늦게 인기를 얻는 게임은 드물다. 또 뒤늦게 인기를 얻는다고 해도 반짝 인기가 아니라 지속적인 상승세를 타는 게임은 극소수다. 그리고 출시 14년이 된 게임이 이런 저력을 발휘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여기에 점유율 0.001%의 게임이 0.1%로 올라서는 수준이 아니라 전체 순위 TOP10에 진입해 PC방 운영해 유의미한 반열에 등극하는 일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바로 넥슨의 캐주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다. 지난해 4월까지만 해도 20위권 밖에 머무르며 ‘왕년에 잘나갔던 국민게임’으로 여겨지던 그 <카트라이더>가 7월부터 PC방 성적이 꿈틀거리나 싶더니 10월부터는 걷잡을 수 없는 쾌속질주를 내달리고 있다.

이런 역주행을 선보인 <카트라이더>의 운전자 넥슨 김동현 PM 파트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카트라이더> PM 파트장을 맡고 있는 김동현입니다. PM 파트에서는 라이브 서비스 전략을 구성하고 패치 등 라이브 전반에 걸쳐서 업무 조율 및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PC방 성적 그래프를 보니 8월 중순까지는 20위권에 머무르던 것이 9월부터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PM 파트장으로서 원인을 분석한다면?
A. 6월~9월에는 도검 테마 및 X엔진 업데이트 등 다양한 콘텐츠와 함께 이벤트를 투입했습니다. 게이머의 플레이 패턴과 피드백을 분석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친화적인 방향으로 접근했던 것을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PC방에서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분들이 보다 더 많이 늘어날 수 있도록 PC방 아이템을 제공하고 이벤트 보상 등을 강조한 것이 PC방에서 즐기는 분들의 호응을 이끌어 큰 상승의 발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카트라이더>의 상승세에 최근 업데트한 ‘GOD트라이더’에도 PC방 사장님들의 관심이 크다. 업데이트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A. ‘GOD 테마’는 약 6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규 테마로, 올해 2개의 테마를 업데이트하겠다는 게이머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는데 집중한 테마입니다.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토르, 로키 등 친숙한 캐릭터와 함께 카트바디, BGM까지 ‘GOD 테마’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추가함으로써 많은 게이머들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Q. <카트라이더>가 장수 게임이지만 복귀 유저만으로 지금의 성적을 거두긴 어려울 것 같다. 신규 유저의 연령대가 궁금하고, 이런 신규 게이머를 유입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 PC방 순위 상승이 가장 큰 원동력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PC방에서 플레이 하는 게이머수가 증가하면 그것을 보고 다른 게이머가 유입되는 효과가 있어, 신규/복귀 게이머층이 함께 증가하는 것입니다.

올 가을부터 PC방 순위가 상승하며 많은 분들께 관심을 받았고 과거 <카트라이더>를 즐겼던 분들, 그리고 몰랐던 분들까지 <카트라이더>에 관심을 보내주시어 플레이까지 연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포탈사이트 검색 순위가 10위 권 내에 안착하고 1인 방송 크리에이터들이 <카트라이더>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해주셔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지 않고 10대에서 4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고 판단됩니다.

Q. 게이머들로부터 받은 피드백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A.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주신 이야기 중 하나가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라” 입니다. <카트라이더>에 애착과 관심을 가져 주시는 많은 분들이 ‘지금보다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분들이 늘어나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는 게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그렇기에 지금의 분위기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며, 이러한 바람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카트라이더>는 PC방의 전성기를 함께한 작품이라 PC방 사장님들의 애정이 남다르다. 준비 중인 PC방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A. <카트라이더>는 지금의 PC방 업계와 함께 성장하고 호흡한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PC방에 대한 애착 역시 강한 게임이기도 한데요. 2019년에는 더욱 많은 분들이 PC방에서 <카트라이더>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모든 부분을 말씀드릴 수 없겠지만, 한 가지 말씀드리면 새로운 카트를 PC방에서 먼저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PC방에서 보다 새로운 경험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PC방 사장님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카트라이더>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트라이더>가 지금의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것은 PC방이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러한 모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PC방에서 더욱 많은 분들이 <카트라이더>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PC방 사장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2019년 새해 번창과 행복을 기원 드립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