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개인방송 전용석’ 홍보가 관건
상태바
PC방 ‘개인방송 전용석’ 홍보가 관건
  • 승인 2017.03.28 17:31
  • 이상혁
  • reporte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PC방에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개인방송 전용석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홍보에 보다 적극적이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PC방에 개인방송 전용석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이미 개인방송 전용석이 설치되어 있는 PC방의 고객들조차 개인방송 전용석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았으며, 개인방송 전용석을 이용하고 싶어도 이용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지 않아 활용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방송 전용석을 설치한 PC방은 크게 두 종료로 구분된다. 기존 고객들 중 일반 클라이언트 좌석에서 개인방송을 진행하는 고객들에게 서비스 차원으로 제공하는 경우와 개인방송을 원하는 BJ와 팬층까지 흡수해 신규 고객을 창출하겠다는 목적으로 나뉜다.

다만, 두 경우 모두에서 개인방송 전용석이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방송을 목적으로 PC방을 찾는 사례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공간적 할애, 인테리어, 고사양 PC, 방송 장비 등 비용적인 면을 고려하면 운영상 낭비다.

이 같은 비효율적인 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개인방송 전용석을 활성화해야 한다. 우선적으로는 매장 내외부에 개인방송 전용석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는 홍보물을 설치하고, 개인방송 좌석 이용법을 고객들에게 자세히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내문 역시 PC방 고객들이 쉽게 지나치는 장소가 아닌 출입구, 카운터, 흡연실, 좌석, 바탕화면 런처 등을 통해 PC방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개인방송 전용석의 존재 자체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당수 PC방들은 이 같은 안내에 소홀한 상태다.

장기적으로는 건물 외벽의 간판 내 개인방송 전용석 설치 여부를 안내하거나 PC방 홍보 포스터나 현수막 등에도 개인방송 전용석을 적극 홍보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 홍보도 반드시 병행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인터넷 개인방송 팬 사이트나 게임동호회 등과 연계해 방송에 관심 있는 유저들을 흡수하거나 기존 인기 BJ들과의 제휴를 통해 PC방을 홍보하는 형태로 개인방송 전용석의 활용도을 높이는 것이다.

아직까지 개인방송 전용석을 크게 성공시킨 사례는 드문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PC방 매출과 직결되지 않기 때문에 자칫 소홀해 질 수 있지만 PC방 홍보와 킬러 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집중적인 홍보를 통해 활용도를 극대화 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나다 2017-03-28 19:52:05
부가 서비스도 좋지만 일단 컴퓨터 사용료부터 올려야 하지 않겠습니까? 2017년이니까 시간당 3,000원~5,000원이면 적당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