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손님에게 빌려주는 시설 대여업인 PC방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PC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이기에 소프트웨어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윈도우즈 단속 문제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원본 작업에 사용하는 백업 소프트웨어에 대한 저작권 문제도 점검해 봐야한다. PC방에서 저작권 문제없이 쓸 수 있는 백업 소프트웨어 이용 방법을 모아봤다.

먼저 미디어웹이 서비스하는 PC방 관리프로그램 ‘피카’를 사용하면 잘 알려진 백업 프로그램 ‘고스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웹은 피카 사용자를 위해 시만텍고스트 솔루션 스위트 2.5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스(DOS)와 윈도우즈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피카 이외의 다른 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하드디스크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표 하드디스크 제조사 두 곳 모두 백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먼저 웨스턴디지털(이하 WD)은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WD 에디션’을 제공하고 있다. 고스트만큼 잘 만들어진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는 백업 및 복원, 디스크 복제 등 PC방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팅 미디어를 만들면 윈도우즈에 진입하지 않고도 백업과 복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씨게이트도 ‘씨게이트 디스크 위자드’라는 백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디스크 위자드는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번들로 주요 기능이 같다. 하드디스크 제조사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모두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인 셈이다. 기능은 같고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 PC방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PC방은 하드디스크 복사 작업의 편의를 위해 하드디스크 복사기, ‘피카카피’와 같은 네트워크 솔루션 등을 이용하고 있지만 아직 많은 PC방들이 원본 하드디스크를 연결해 복사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을 잘 활용한다면 저작권 문제없이 원본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피카 사용자를 위한 시만텍 고스트 
http://www.pcbang.com/_pcUtil/ghost01.jsp

WD 하드디스크 사용자를 위한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http://support.wdc.com/product/downloaddetail.asp?swid=119&wdc_lang=en

씨게이트 하드디스크 사용자를 위한 디스크 위자드
http://www.dwcom.co.kr/customer/view.aspx?id=pds&code=56&category=2&page=&search=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