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지부가 담배 한 갑에 부과되는 국민건강증진부담금을 현행 354원에서 1,354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문건으로 만들어 한나라당에 보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 이후, 네티즌들 사이에선 ‘담배가격 인상’을 둘러싼 치열한 설전이 펼쳐지고 있다.

담배가격 인상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가격인상 계획은 없으며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은 보건복지부가 내년 담배가격 인상을 염두에 두고 미리 여론의 분위기를 살피기 위해 이번 논란을 의도적으로 일으켰다는 음모론까지 제기되며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 일부 언론의 ‘담배가격 1000원 인상 추진’관련 보도에 대해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비가격규제와 함께 담뱃값의 인상도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에 국민건당증진부담금 1,000원 인상 등 구체적인 내용을 제안한 사실은 없다”고 공식 해명했다.

이번 담배가격 인상과 관련한 소식이 나온 직후 PC방 업계도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PC방이 전면금연 구역 지정대상으로 자주 거론되면서 일부 PC방 업주는 제대로 금연운동을 하려면 금연구역의 확대지정 보다는 담배가격 인상이 먼저 아니겠냐는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보건복지부의 공식 해명으로 해프닝인 것으로 정리되고 있는 이번 담배가격 인상 파문 이후, 서울시는 금일 법률적 문제로 인해 PC방은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PC방의 전면금연구역 지정과 관련된 문제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향후 타지역 지자체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