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는 2024년에도 인공지능(AI)이 사람들의 일상과 업무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나아가 AI 기술 통합과 발전으로 가장 어려운 문제 해결을 돕는 기술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인류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MS는 2024년에 주목해야 할 AI 트렌드 3가지로 △AI 연구와 혁신을 촉진하는 소형언어모델 △인간의 인지능력을 활용하는 멀티모달 AI △과학분야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AI 등을 꼽았다. 이중 일반 소비자에게 가장 가까운 트렌드로 ‘멀티모달 AI’가 주목된다.

MS는 멀티모달AI(Multi-Modal AI)는 인간의 인지능력과 더욱 유사하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멀티모달AI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해 검색 도구부터 크리에이티브 앱까지 다양한 기술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MS 코파일럿은 멀티모달AI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 자연어, 웹브라우저의 검색 데이터 등을 처리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본인이 업로드한 이미지에 담긴 역사적 배경과 같은 관련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해당 AI 기술은 MS 그래픽 디자인 앱에도 적용된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고, 사용자 지정 신경망 음성(Custom Neural Voice) 기능을 통해 텍스트 리더기 및 청각 장애인용 도구에 사용 가능한 자연스러운 음성을 지원한다.

MS 제니퍼 마스맨(Jennifer Marsman) CTO 겸 오피스 수석 엔지니어는 “멀티 모달리티는 인간이 사용하는 시각, 음성 및 청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 인간과 유사한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