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에 추가될 것으로 알려진 전력콘트롤 내장으로 인해 메인보드의 내장사운드 기능이 향상되고 있다.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은 종전에 없던 전력관리기능이 내장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덕에 대기전력 최소화 및 전력 안정화 등 탁월한 전력관리가 기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그동안 전원부를 주요한 경쟁력의 하나로 강조해오던 메인보드 제조사들에게 새로운 강점을 내세워야 하는 상황이 펼쳐졌다. 결론은 내장사운드 강화다. 이미 네트워크 기능이나 단자 부위 등은 상향평준화되어 있고 최고급으로 교체하기에는 인상되는 비용 대비 체감효과가 낮은 편이기에, 상대적으로 투자 대비 체감효과가 도드라지는 내장사운드가 새로운 마케팅 포인트로 대두되고 있다.

ASUS, 기가바이트, 애즈락 등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공개한 8시리즈 메인보드를 살펴보면 기가바이트 87 제품군에는 금도금 방열판을 올린 크리에이티브 사운드 코어3D(Creative Sound Core3D), 오디오 노이즈 가드, 교체형 OP-AMP 등을 선보이고 있다. 애즈락 87 제품군은 리얼텍 ALC1150과 EMI 실드 커버를 장착한 Purioty 사운드(114dB SNR DAC, TI NE5532) 그리고 독립된 PCB 실드를 내세우고 있다.

ASUS는 87 제품군 가운데 115dB 수준의 SNR 스펙을 갖춘 리얼텍 슈프림 FX 오디오(막시무스 6)를 제공하고, 위치와 방향을 감지할 수 있는 Sonic Radar 온스크린 오버레이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

이러한 오디오 칩셋 및 오디오 부가기능 확장은 아이비브릿지 제품군을 위한 77칩셋 메인보드들이 리얼텍 ALC892 7.1채널 HD 오디오나 VT1708S 8채널 HD 오디오 등을 이용하고, 오디오 부가기능이 많지 않았다는 점과는 확연히 대조되는 부분이다.

물론 87칩셋의 메인보드들이 고급형 제품에 속해 PC방에 주로 애용되어오던 보급형 제품들과 비교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8시리즈 고급 메인보드들의 내장사운드 강화 움직임은 고스란히 보급형 메인보드들에도 이어질 것으로 알려져 있다.

7시리즈 보급형 메인보드들이 리얼텍 ALC662 5.1채널 HD 오디오나 리얼텍 ALC887 8채널 HD 오디오 정도를 탑재하고 있던 반면, 8시리즈 보급형 메인보드들은 리얼텍 ALC890 7.1채널 HD 오디오나 리얼텍 ALC892 8.1채널 HD 오디오 등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완전 분리된 PCB 레이아웃으로 노이즈 감소 기술 적용하거나 100dB 이상의 로드와 하이엔드 헤드폰을 지원하는 내장 AMP를 적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스웰의 기술적 발전이 본의 아니게 메인보드 제조사간 핵심 경쟁력의 변화를 자극한 셈이 되었고, 그 결과물인 사운드 기능 강화는 보다 나은 사운드를 원하는 PC방과 게임 유저에게는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