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1일 KB5028166 버전 업데이트에서 증상 발현
일부 사용자 ‘웹브라우저 등 프로그램 로딩 느려져’ 보고
‘사이버펑크2077’ 등 특정 게임에서도 속도저하 및 오류 발생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 윈도우 10은 지난 7월 11일 KB5028166 버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그런데 이 업데이트 설치 이후 시스템 속도가 저하되고 프로그램 오류가 발생한다는 사례가 보고돼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당분간 미뤄야 할 것으로 보인다.

KB5028166은 윈도우 10 22H2 버전에 대한 보안 패치로, 변경점은 많지 않고 버그 수정과 함께 개선사항 몇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이 패치를 설치한 뒤 곳곳에서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 IT홈 등 외신들은 이번 패치를 설치한 엔터프라이즈 윈도우10 사용자는 네트워크 서비스인 시놀로지 디렉토리 서버와 충돌해 보안 채널에서 통신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고했다.

또한, 일부 게이머들은 이번 패치 설치 이후 시스템 속도가 느려졌고, 크롬 등 웹브라우저를 실행하는 데 걸리는 로딩 시간도 길어졌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불특정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브라우저가 멈추거나 시간이 지연되고, ‘페이지가 응답하지 않습니다’ 팝업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는 것.

이번 패치는 OS 내 일반 프로그램뿐 아니라 게임 플레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한 게이머는 이번 패치 설치 후 ‘사이버펑크 2077’을 실행하니 로딩 속도가 눈에 띄게 느리고, 일부 아이콘이 누락돼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수많은 게임을 구동해야 하는 PC방은 보안 등의 이유로 가급적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번 패치가 어떤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만큼, PC방에서는 윈도우 10의 업데이트를 잠시 미루고 수정 패치의 배포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