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현재 130개 이상의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엔비디아 RTX 가속화 기술을 지원한다고 6월 1일 밝혔다.

여기에는 RT 코어로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텐서 코어로 가속화된 AI 기능 등이 포함된다. 시스템 지연시간을 줄이는 엔비디아 리플렉스 기술은 현재 상위 15개의 슈팅게임 중 12개에서 지원되고 있다.

2년 전 출시된 이래 엔비디아 지포스 RTX GPU는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이면서 PC게임 및 콘텐츠 제작 분야를 획기적으로 혁신시켰다. 또한, 게임 개발자,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제조업체, 업계 표준화 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PC 게임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했다.

엔비디아 매트 위블링 글로벌 지포스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RTX는 이미지 품질과 성능을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레이 트레이싱과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새로운 표준을 세우고 있다. 최고의 PC 게임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하는 개발자들은 엔비디아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고 전했다.

엔비디아의 선도적인 게이밍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 프랜차이즈, 게임 엔진, 게임 개발자, 게임 배급사, 하드웨어 및 주변기기 제조업체는 매우 다양하다. 지금까지 60개 이상의 RTX 게임이 레이 트레이싱 또는 엔비디아 DLSS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밖에 20개 게임이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채택했다.

엔비디아 DLSS는 최대 2배 향상된 게임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한다. 이러한 특징은 GPU 제조사들이 직면해온 성능과 이미지 품질 간의 균형 문제를 해결하여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일명 ‘블랙 매직’으로 불린다.

엔비디아 DLSS 기술의 채택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언리얼 엔진 및 유니티 엔진을 비롯한 수많은 게임 엔진과 50개 이상의 게임 타이틀에서 지원돼 왔다. DLSS를 통해 새로운 수준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인기 게임에는 <배틀필드>, <콜오브듀티>, <컨트롤>, <크라이시스>, <사이버펑크>, <데스 스트랜딩>, <둠>, <파이널 판타지>, <포트나이트>, <마블 어벤저스>, <메트로>, <마인크래프트>, <몬스터헌터>, <아웃라이더스>, <레드데드리뎀션>, <레인보우식스>, <툼레이더>, <워썬더>, <와치독스>, <울펜슈타인> 등이 있다.

엔비디아 스튜디오 생태계의 일환으로 현재 70개의 콘텐츠 제작 및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에서 RTX로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혹은 AI 기능을 지원한다. AI 기능의 예로는 어도비 포토샵의 슈퍼 해상도, 블랙매직 디자인 다빈치 리졸브의 매직 마스크, OBS의 AI 오디오 노이즈 제거 기능 등이 있다.

컴퓨텍스 2021에서는 새로운 RTX 타이틀이 대거 발표된다.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모두 지원하는 게임으로는 <디 어센트>, <둠 이터널>, <다잉: 1983>, <이카루스>, <레고 빌더스 저니> 및 <더 퍼시스턴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컴퓨텍스 2021에서 진행되는 엔비디아의 기조연설 혹은 세션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엔비디아 DLSS를 통해 성능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게임으로는 <레드데드리뎀션2>와 <레인보우식스: 시즈> 등이 있다.

RTX 기술은 게임 산업에 있어 분수령이 되고 있으며, PC 플랫폼 역사상 그 채택 속도가 가장 빠른 기술 중 하나가 됐다. RTX 기술은 가장 인기있는 게임은 물론 최고의 배틀로얄 및 RPG 게임을 포함한 대작들 사이에서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다.

한편, RTX는 크리에이터와 브로드캐스터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사진 애플리케이션 어도비 포토샵, 영상편집 애플리케이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브로드캐스트 애플리케이션 OBS은 물론 모든 주요 3D 렌더러를 가속화하고 있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기술은 경쟁 게임에서 시스템 지연시간을 측정 및 최적화해 PC의 응답성을 높이고 상대 플레이어에 대한 조준 및 사격을 쉽게 하는 등의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크로스파이어 HD>,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나라카: 블레이드포인트> 및 <워썬더>에서 곧 지원될 예정이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출시 약 9개월만에 <에이펙스 레전드>,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콜드워>, <콜오브듀티: 워존>, <데스티니2>, <인리스티드>, <포트나이트>, <오버워치>, <레인보우식스: 시즈>, <러스트> 및 <발로란트>를 포함해 현재 상위 15개의 게임 중 12개에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