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5월호(통권 270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PC 시장에서 엔비디아 지포스의 위상은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못지않다.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많은 판매가 이뤄지고 있으며, 지포스의 재구매 비율도 높아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이어가고 있다.

엔비디아가 최근 출시한 Geforce GTX 650 Ti BOOST(이하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가격과 성능을 고려했을 때 PC방에 구매할만한 제품이다.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기존 지포스 GTX 650 Ti와 GTX 660 사이에 해당하는 성능과 가격이며, 두 제품을 절충하면서도 성능은 GTX 660에 가깝게 만들어 호평을 받고 있다.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정책을 잘 보여주는 제품이다. 엔비디아는 10만 원 초반대 지포스 제품의 성능 향상에는 소극적이지만, 10만 원 후반대 이상 지포스 제품에는 적극적인 성능 향상으로 고가 제품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앞서 출시된 GTX 660은 이전 GTX 560 Ti보다 10% 이상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 바 있었다.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 제원으로 훑어보기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제원만 살펴봐도 어떤 제품인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엔비디아의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된 제원을 이전 제품과 비교해보았다.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GTX 650 Ti와 쿠다(CUDA) 코어 수는 같지만, 동작 속도가 더 높고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192비트라는 점이 다르다. GTX 660보다 쿠다 코어 수가 적을 뿐 여러 제원이 같다. 제원만으로는 GTX 650 Ti 부스트는 GTX 660에 가까운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게임과의 궁합은 어떨까?
PC방 그래픽카드로 평가받으려면 온라인게임에서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의 성능도 온라인게임으로 평가해야 한다. 이를 위해 비교적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온라인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과 <아키에이지>로 간단히 테스트했다.

테스트 사양은 인텔 코어 i5-3570 프로세서, 인텔 H77 칩셋을 사용한 ECS X77H2-A3 메인보드, 4GB 메모리, WD 블루 1TB 하드디스크를 사용했으며, 운영체제는 윈도우 7 64비트, 드라이버 버전은 314.22이었다. 풀HD(1920×1080) 해상도로 <블레이드앤소울>은 그래픽옵션 품질은 모두 5단계, 그래픽 효과, 고급 효과를 모두 사용했고, 안티 알리아싱 효과는 사용하지 않았다. <아키에이지>는 그래픽 품질을 매우 높음, 모든 효과를 사용했고, 안티 알리아싱 효과도 2배속으로 설정했다.

현재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메모리 용량 1GB와 2GB 제품이 함께 판매 중이다. 이엠텍의 제논 브랜드의 1GB와 2GB 제품으로 <블레이드앤소울>과 <아키에이지>를 확인해본 결과 게임 진행에 충분한 성능을 보여줬다.

 

 

   


먼저 <블레이드앤소울>은 용맥 이동과 일반 사냥 테스트 결과 모두 70프레임 안팎의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60프레임을 웃도는 결과로 부드럽게 진행된다고 체감하기에 충분한 수준이다. 많은 사용자가 몰리는 대도시나 여러 사용자와 함께 진행하는 레이드에서도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의 성능이라면 부드러운 진행이 가능하다.

 

 

<아키에이지>는 일반 사냥을 하며 측정한 결과에서 50프레임 중반대 성능을 나타냈다. 이는 60프레임에 가까운 수치이기에 게임 진행에 문제가 없는 수준이지만, 그래픽 품질을 ‘매우 높음’으로 계속 설정하고 사용자가 많은 대도시나 대규모 공성전을 진행할 때는 프레임이 낮아져 원만한 진행이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경우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로는 그래픽 품질이나 옵션을 일부 하향 설정할 필요가 있다.

두 가지 온라인게임으로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 1GB와 2GB 제품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차이는 3~6% 수준이었다. 해상도가 풀HD 이상으로 높아지고 그래픽 옵션 설정이 더 높아질수록 메모리 용량에 따른 성능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나겠지만, 두 온라인게임을 풀HD 해상도로 진행한 테스트에서는 성능 차이는 크지 않았다.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 PC방에서 사용할만한가?

 

   


간단히 살펴본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의 성능은 만족스러운 수준이었다. 성능 평가에서는 합격점을 줄 만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그렇다면 남은 것은 가격이다. 현재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는 2GB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일부 업체에서는 1GB 제품을 내놓았다.

2GB 제품은 20만 원 안팎이며, 1GB 제품은 18만 원 안팎으로 약 2만 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있다. PC방에서 사용하기에 1GB와 2GB 모두 나쁘지 않은 가격이지만, 아직 출시 초기로 가격 인하의 여지가 남아있는 상황이기에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선택한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지포스 GTX 650 Ti 부스트(이하 부스트)는 9개 업체에서 내놓은 21개 제품이나 된다. 업주마다 선호하는 업체의 제품도 있겠지만, 아래 제품들 가운데 선택하면 크게 후회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판매량 1등,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650 Ti BOOST MAXX D5 Twin Cool

 

   


이엠텍의 XENON(이하 제논)은 판매 중인 부스트 제품 중 가장 판매가 많은 인기 제품이다. 제논이 차별화되는 부분은 가격대성능비가 우수한 1GB 모델이 17만 원 중반대, 2GB 모델도 19만 원대 가격이라는 점과 <월드오브탱크>를 전면에 내세운 박스 디자인, <월드오브탱크> 쿠폰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제논 부스트 제품은 기판의 길이가 190mm로 다른 제품보다 짧고, 동작 속도가 1,006MHz로 팩토리 오버클럭 됐으며, 2개의 80mm 팬과 구리 히트파이프, 방열판으로 구성된 ‘트윈 쿨(Twin Cool)’을 사용했다.

‘트윈 쿨’ 쿨러는 다른 제품과 비교해 방열판의 면적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GPU와 맞닿는 방열판과 연결된 히트파이프가 구리로 열전도율이 우수해 빠르게 열을 분산하는 효율적인 구조이다. 제논 부스트는 작지만 탄탄한 제품이다.

확실한 쿨링, GIGABYTE 지포스 GTX650 Ti BOOST UD2 D5 2GB WINDFORCE 2X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기가바이트가 출시한 부스트 제품은 1,032MHz의 팩토리 오버클럭과 윈드포스 2X 쿨러(WINDFORCE 2X)가 특징이다. 현재 2GB 모델만 출시되어 있고, 가격은 21만 원 안팎이며, 안정성과 성능 모두 두루 만족스러운 제품이다.

기가바이트 부스트 제품의 길이는 240mm로 출시된 부스트 제품 중 긴 편에 속한다. 기판 길이는 짧지만, 윈드포스 2X 쿨러가 길어 전체 길이가 늘어났다. 윈드포스 2X 쿨러는 2개의 100mm 팬과 방열판,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로 구성되어 있다.

윈드포스 2X 쿨러의 100mm팬은 다른 부스트 제품 쿨러 중 가장 크고, 히트파이프도 4개나 되며, 방열판의 면적도 넓은 편이다. 100mm 대형 팬은 정숙하면서도 충분한 풍량을 방열판에 제공하며, 4개의 구리 히트파이프는 열 분산에 유리하다. 쿨러를 중요하게 여기는 PC방이 선호할만한 고급 제품이다.

웰메이드, MSI 지포스 GTX650 Ti BOOST OC D5 2GB 트윈 프로져 3 게이밍

 

   


트윈 프로져 3 쿨러가 장착된 MSI 부스트는 매끈한 스포츠카가 연상되는 제품으로 동작 속도 1,033MHz로 팩토리 오버클럭으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트윈 프로져 3(Twin Frozr Ⅲ) 쿨러를 사용해 발열, 소음 등 여러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MSI 부스트의 길이는 235mm로 긴 편이고, 장착된 트윈 프로져 3 쿨러는 디자인만큼 뛰어난 쿨링 성능을 가졌다. 가이드까지 모두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으며, 2개의 80mm 팬은 기존 팬보다 20% 더 많은 풍량을 제공하는 날개 디자인인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적용해 만들어졌다. 3개의 히트파이프는 구리 재질로 부식을 막기 위해 니켈 도금 코팅을 했다.

현재 MSI 부스트 제품은 MSI 유통사인 웨이코스 10주년 기념행사 모델로 정해져 구매 시 레이저 골리아투스 오메가 마우스 패드와 3DMARK 신버전을 증정한다.(한정 수량) 고급스러운 외형에 성능, 쿨링까지 균형 잡힌 부스트 제품를 원하는 PC방이 선택할만한 제품이다.

ASUS 기술력이 그대로, ASUS 지포스 GTX650 Ti BOOST OC D5 2GB DCII

 

   


ASUS 부스트는 ASUS의 기술력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제품이다. 자체 설계 PCB를 바탕으로 동작 속도를 1,020MHz로 높인 팩토리 오버클럭 제품이며, 다이렉트CU 2(DirectCUⅡ) 쿨러, DIGI+ VRM 4+1 V페이즈 전원부로 구성되었다. 시중 가격은 21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다.

ASUS 부스트의 길이는 229mm이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이다. 고급 제품인 만큼 자체 PCB를 사용했으며, 수퍼 알로이 초크와 캐패시터를 사용해 일반 부품대비 2.5배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오버클럭 성능도 15% 향상된다.
 
ASUS 부스트에 장착된 다이렉트CU 2 쿨러는 구리 히트파이프가 직접 GPU에 맞닿는 방식으로 래퍼런스 쿨러 대비 20% 쿨링 성능이 우수하다. 더불어 2개의 팬은 먼지가 팬에 달라붙지 않도록 만들어진 ‘더스트-프루프 팬(Dust-Proof Fan)’을 사용해 내구성이 25% 뛰어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