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6월호(통권 259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PC방을 위한 토탈솔루션, '대원CTS'가 책임진다

PC 유통업체가 모여있는 용산 전자상가에서 10년 이상 성업한 유통사는 손에 꼽을 정도다. PC 관련 유통업이 제품을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제품을 수입해 유통하는 것이기에 이익도 많지 않고 비슷한 제품들 간의 가격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이다.

이런 용산에서 올해로 24주년을 맞이한 대원씨티에스(이하 대원CTS)는 매출액 4,500억 원, 직원 약 250명의 중견기업이다. 대원 컴퓨터&토탈솔루션의 줄임말인 대원CTS는 PC와 관련된 모든 제품을 유통하고 있고, 8년 전부터는 전문 PC방 영업팀도 운영하고 있다.

대원CTS는 단순히 PC 부품을 수입 유통하는 업체에서 한발 더 나아가 PC방이 좀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PC방 영업팀을 운영, PC방 리스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대원CTS PC방 영업팀 정동훈 팀장을 만나 대원CTS의 PC방과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Q. 간략한 회사소개를 부탁한다.
A. 대원CTS는 1988년 설립되었으며, CPU를 비롯해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등 PC 주요 부품을 유통하는 토탈솔루션 업체이다. 지난 24년간 발전을 거듭해 중견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 2004년부터 PC방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Q. PC방 사업에 대한 소개와 팀 구성은?
A. PC와 관련된 주요 부품을 모두 유통하다보니 PC방이 쉽게 구매하는 방법을 고민했고, 많은 PC를 한꺼번에 구매하는 PC방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으로 리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 현재 7명 정도의 인원이 PC방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Q. 대원CTS PC방 리스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A. 직접 부품을 유통하는 회사로 중간 유통 과정이 없어서 PC방에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고, 리스 제품도 더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함께하는 협력업체는 자체 A/S 인원이 있어 업주의 만족도가 높다. 저렴한 가격, 원활한 A/S 처리가 가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대원CTS 리스 프로그램은 연체율이 적은 것도 내세울 만한 점이다. 연체율이 1% 미만으로 낮고 재구매율도 높다. PC교체 주기가 짧아지는 만큼 다시 대원CTS 리스 제품을 구매하는 PC방이 많다. 여기에 조기상환율도 높은 편이다. 대원CTS 리스 제품으로 장사가 잘 되어 조기상환하면 덩달아 기분이 좋다.

A/S를 대원CTS의 통합 A/S 센터를 통해 한꺼번에 처리받을 수 있는 것도 다른 리스 제품과 비교해 장점이다.

Q. 대원CTS의 리스 제품을 이용하기 위한 절차는?
A. 다른 리스 제품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절차는 비슷하다. 여기에 직접 PC방을 방문해 업주 인터뷰도 진행하고 있다. PC방 운영 기간과 손님이 가장 많이 찾는 주력 온라인게임, 먹거리 매출을 묻는다. 이 3가지 질문만 해도 PC방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가늠할 수 있다. 리스가 금융과 결합한 제품이라 문턱이 높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업주의 운영 의지나 기본적인 부분만 만족하면 문턱은 높지 않다.

Q. 대원CTS 리스 제품의 금융 부분이 궁금하다.
A. 대원CTS는 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등 제1금융권을 통해 업계 최저 수준의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6개월, 12개월, 24개월, 30개월, 36개월 등 업주가 원하는 기간에 최대한 맞춰 상환기간을 조정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리스 제품에 따라 상환기간이 길면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이익인 경우도 있다. 중간 유통과정이 없는 저렴한 가격에 상환기간이 긴 금융 지원까지 더해져 많은 PC방이 이용했다.

Q. 대원CTS 리스 제품 판매 성과는 지금까지 어떤가?
A.2004년부터 지금까지 약 8년 동안 PC방 리스 제품을 판매하며 어려움도 있었다. 시작과 함께 약 3년 동안은 큰 이익이 없었다. 하지만 지난 5년간은 성장과 함께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지금까지 대원CTS 리스 제품을 구매한 PC방은 약 800여 곳이 넘는데 이 중 200여 곳은 지금도 재구매를 하는 등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Q. 최근 PC방 리스 제품 판매는 어떤지?
A. 5월 들어 판매량이 많이 늘어났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텔의 신제품 CPU가 출시된 영향도 있을 것이고, 시기적으로 PC 교체가 진행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여기에 최근 <디아블로3>도 PC방 리스 제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판매량은 좀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

Q. 마지막으로 아이러브PC방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A. 대원CTS는 LG전자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씨게이트 등 유명 제조사의 제품을 유통하는 토탈솔루션업체이다. PC방 업주가 좀 더 쉽게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리스 제품 판매를 시작했고, 박리다매로 업주에게 많은 혜택을 돌아갈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있다. 믿을 수 있고 저렴하며, A/S가 확실한 리스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대원CTS 리스 제품을 한번 검토해보길 바란다. 앞으로도 대원CTS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