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 최은석)은 햇반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3% 증가한 8,503억 원(소비자가 환산 기준)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2월 26일 밝혔다.

국내 매출은 전년보다 1.4% 늘었으며 해외 매출은 21% 성장했다. 특히 4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햇반의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은 닐슨코리아 기준 68%로 전년보다 1.8%p 상승했으며 최근 3년 사이 가장 높다. 대표 제품인 ‘햇반 백미’ 역시 시장 점유율 66.4%로 전년보다 3.4%p 올랐다.

CJ제일제당은 햇반이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자가도정 기술’, ‘무균화 포장밥 제조 기술’, ‘최첨단 패키징 기술’ 등 R&D 역량으로 구현한 제품 경쟁력으로 줄곧 시장 1위를 유지하며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햇반 곤약밥과 솥반을 앞세운 웰니스 카테고리는 전년보다 2배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보이며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CJ제일제당이 쿠팡과 결별한 이후 온라인 유통 경로 다각화 노력도 성과로 가시화됐다. 지난해 네이버에서 햇반 거래액은 391억 원으로 전년보다 약 3배 늘었다. 컬리와 함께 만든 ‘향긋한 골든퀸쌀밥’은 출시 3주 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됐으며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67,000세트를 돌파했다.

신세계 유통3사(이마트·SSG닷컴·G마켓)에는 ‘환경을 생각한 햇반’ 신제품을 선론칭했으며, 배달의민족의 B마트 등 퀵커머스를 통해 소비자들이 햇반을 평균 30분 안팎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CJ제일제당 자사몰인 CJ더마켓의 햇반 매출은 약 238억 원으로, 전년 대비 79% 늘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CJ더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경로의 햇반 매출은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비 17% 증가했다.

햇반의 글로벌 성장도 괄목할 만하다. 특히 미국 코스트코 등 주요 채널에서 백미밥 매출이 전년보다 25%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웰니스 카테고리 대형화 등을 통한 ‘햇반의 집밥화’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