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디스크 정리(조각모음)를 실행하면요.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나요? 아니면 단지 공간만을 확보할 수 있는 건가요? 리소스를 확보한다는 것이 메모리를 더 확보한다는 건가요? 그리고 조각 모음을 실행함으로써 활용할수 있는 디스크 공간이 늘어난다는 말이 틀린 말인가요? 제가 생각하기엔 맞는 말 같은데...

[A]
▶ 디스크 정리(조각모음)를 실행하면요.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나요?
정확히는 아니구요. 그런 효과를 볼수는 있습니다. 조각모음을 해줌으로써 가상메모리가 사용할수 있는 디스크의 공간을 최적화 시켜주기 때문에 리소스를 확보 할수 있다고들 하지요.
▶ 리소스를 확보한다는 것이 메모리를 더 확보한다는건가요?
쉽게 설명하겠습니다. 리소스(시스템리소스)란 윈도우 98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메모리의 일부를 운영체제 또는 프로그램을 작동시킬 에너자원(그래픽과작업창외)이 사용할 또다른 공간을 메모리의 일정공간(HEAPS)에 따로 배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그곳이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는 상태가 100%인 것이지요.
그곳을 이런저런 프로그램이 사용을 하다보면 점점 그 공간이 좁아지게 되고 프로그램에 따라서 많이 차지하는 것들도 있지요. 결국 %가 내려가면서 마우스가 작동을 안한다거나 시스템이 멈추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지요. 그러나 메모리의 크기와 상관없이 그 공간은 일정하게 배정 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컴퓨터가 시작되면서 많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지요.
리소스 확보하는 방법은 커다랗게 두가지만 신경쓰셔도 어느정도 확보되리라 봅니다.
우선은 시작프로그램을 최적회 시키시구요. 바탕화면을 단순화 시키시면 됩니다.
시작프로그램을 최적화 시키기는 실행창에 MSCONFIG 라고 치시구요. 중요한 항목 5개만 남기시고 전부 체크를 지우세요.
5항목은 [ 레지스트리검사, TESK MONITOR, SYSTEM TRAY, LOADPOWERPROFILE 2개 ]
위와 같이 설정해 보시구요.
바탕화면은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모두 없음이나 윈도우 표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또 불필요한 아이콘들은 없애시구요. 그렇게 시작한다면 윈도우98에서는 약 94% 정도를 가지고 시작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네트워크 운영체제나 XP에서는 메모리가 클수록리소스는 확보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 조각 모음을 실행함으로써 활용할수 있는 디스크 공간이 늘어난다는 말이 틀린말인가요?
직접 테스트해보십시요. 조각모음을 하기전에 디스크공간을 확인 하시고 조각모음 후에 디스크 공간을 확인 해보십시요. 변화가 없습니다.
조각모음을 하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속도 향상입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들의 파일 들이 알게 모르게 분산되어 조각조각 흩어지게 되지요.
그래서 프로그램을 불러오는데 또 실행시키면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것을 모아주게 되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속가도 향상이 되지요.
물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상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한 디스크의 최적화도 있구요. 답은 기출문제가 맞습니다.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Q]
win98se에서 한글97에서는 한/영키가 먹는데 남달리 인터넷에서만 한글키가 안먹어서 한글을 쓰지 못합니다. 영문만 쓰여집니다. 해결하는 방법좀 가르쳐주세요.

[A]
원인은 여러가지 일수 있습니다.
▶ 그것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한영키가 작동을 안하고 한글97 에서는 작동이 되지요. 그런 경우에는 제어판에 가셔서 키보드의 언어의 등록정보에 가셔서 자판 설정이 3벌식으로 바뀌어 있을 경우 같은 증세를 나타내지요. 2벌식으로 하면 해결이 됩니다
▶ 일단 키보드에 있는 한영 전환키로 변환이 되지 않으신다면 제어판의 하드웨어 추가/제거를 실행하십시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하드웨어 탭으로 가신 후 키보드의 장치 종류를 확인 하신 후, 설치되어 있는
장치를 선택하고 등록정보를 누릅니다. 그러면 PC/AT ...... 키보드 등록정보라는 화면이 나타날 겁니다. 일단 드라이버 탭으로 이동하시구요. 드라이버 업데이트(A)를 누릅니다. 그러면 장치 드라이버 업그레이드 마법사가 시작이 될꺼구요. 다음을 누른 후 특정한 드라이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이 장치에 적절한 드라이버 목록을 표시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장치 드라이버 선택 화면이 나올 겁니다. 거기서 다시 장치 클래스의 모든 하드웨어 표시를 누르십시오.
제조업체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PC/AT 101키 호환키보드/USB키보드(종류3)으로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를 선택하시구요. 그러면 장치 드라이버 설치 시작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시 다음을 누릅니다.
그럼 또 다시 장치 설치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요. '예'를 누르시고 그럼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오고 마침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한글2000과 같은 프로그램처럼 윈도우에서 한/영키 전환을 할 때 Shift키와 Space 바를 눌러 전환하는 방식입니다...
▶ 일종의 인터넷익스프로러의 버그인데요.
Windows 98에서 Internet Explorer 5 한국어 버전을 사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Internet Explorer 5 service pack에 해당 fix를 포함시키기로 했으나 Internet Explorer 5 SP1 베타 프로그램이 취소되었고, 물론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Internet Explorer 5.01 개발로 바로 넘어가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일반 사용자를 위한 정식 버전이 나와야 하는데, 사용자들의 보고에 의하면 여전히 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시 이야기하여 최신 버전의 Internet Explorer 5로 업데이트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주소 표시줄(Address Bar)을 한번 클릭했다가 다시 폼 텍스트 박스를 클릭하여 한글을 입력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또는 Alt+D나 F4 또는 F6 키를 눌러서 주소 표시줄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곳에서 한/영 전환을 했다가 폼 텍스트 박스로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과 상관없이 IME가 한글이 아닌 영어, 일본어 등으로 바뀌어 한/영 전환이 안되는 당연한 경우도 있습니다. IME를 여러개 설치한 경우라면 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고, 물론 한글 IME로 다시 바꾸어 주면 됩니다.
또는 단순히 네트워크나 기타 다른 이유로 페이지 로딩이 끝나지 않아서 폼 입력 박스에 제대로 입력할 수 없고 한/영 전환도 잘 안되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려진 것은 드림위즈 지니 메신저를 실행하면 한/영 전환이 안 된다는 보고입니다. 그리고, IE가 dreamtex.dll, pwpplgin.dll, cscore.dll 등의 모듈에서 에러를 일으키는 것도 모두 드림위즈 지니 메신저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위의 글을 참고하시구요. 또 이런경우도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부분 트레이에 보시면 A 라고 표시되어있는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그곳을 클릭해보면 영문반자로 되어있다면 마우스로 "영문 반자" -> "한글/반자 기호 및 숫자"로 전환하세요.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