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감 적으로 와 닿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전개하겠다.

NHN(대표 최희영)에서 운영 중인 한게임은 최근 대형 게임들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게임 라인업의 강화를 꾀하고 있다. 특히 ‘아틀란티카’, ‘반지의 제왕 온라인: 어둠의 제국, 앙그마르(이하 반지의 제왕 온라인)’,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이하 몬스터헌터 온라인) 등의 다양한 MMORPG들의 등장은 업계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특히 ‘반지의 제왕 온라인’과 ‘몬스터헌터 온라인’은 인지도면에서도 기존의 서비스되던 외산 게임들에 전혀 밀리지 않는 타이틀이다. 오늘 이 시간에는 NHN 조현식 인프라사업기획팀장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T pack' 요금제와 사행성 PC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NHN 조현식 인프라사업기획팀장

 

올해 한게임에서 PC방 주력 상품으로 생각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은 무엇인가?
올 하반기 '반지의 제왕 온라인', '몬스터헌터 온라인', '아틀란티카'의 신규게임 3종이 출시되었으며, 세 게임 모두 서로 다른 게임의 매력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새로운 PC방 통합요금제인 'T pack'을 선보였는데 PC방 업주들의 반응은 어떤가?
현재 PC방 업주들이 한게임 ‘T pack’ 요금제에 대해 일부 우려를 나타내고 있지만 사용된 시간만큼 차감되는 정량제이고, PC방내 이용게임들의 빈도ㆍ성향에 따라 과금되는 게임을 업주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생각한다.

'T pack' 요금제 가격이 높다는 PC방 업주들의 의견이 많은데.
최근 몇 년간 PC방 이용요금이 현실화되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하였기에 'T pack' 요금제를 고려할 때 시장 내 평균가격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으며, ‘T Pack’ 요금제의 가격이 높지 않으냐 하는 일부 업주님들의 우려는 타 게임회사보다 PC방 고객 활성화를 위한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통해 해소시켜줄 것을 약속한다.

IP별 정량 시간이 소진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는 투서가 많은데 해결 방안을 세우고 있나.
소진된 정량시간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한게임 PC방 웹에 해당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각 게임별 세부내역은 총판에서 받으실 수 있다.
 
'아틀란티카'의 경우 하나의 PC에서 다수의 계정을 사용함으로써 다량의 정량 시간이 빠져나가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게시판 및 영업활동 과정에서 PC방 업주들의 요구를 파악하였으며, 이에 다수의 계정 접속 시, 계정별로 시간이 차감되는 부분을 수정하는 업데이트를 가능한 빨리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각 PC방에서 사용하는 관리 프로그램 내에 유료게임의 이중접속 차단에 대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음을 정리하여 업주에게 홍보하고 있다.

'반지의제왕 온라인', '아틀란티카', '몬스터헌터 온라인'을 제외하고 새롭게 추가되는 라인업이 있다면 알려 달라.
구체적으로 추가될 게임이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았다.

사행성 PC방으로 인해 많은 곤혹을 치렀는데 현재 상황은 어떤가.
‘바다이야기’ 이후 일부 사행성 PC방들이 일반 PC방으로 변칙영업을 함으로써, 한게임 가맹점들이 본의 아닌 오해를 사게 되어, 게임서비스 및 영업과정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부적절한 게임고객 및 이와 연관된 PC방들이 PC방 업계와 게임업계의 노력으로 감소 추세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현재 한게임 PC방 서비스/영업에는 전혀 지장이 없는 상황이다. 오히려 ‘반지의 제왕 온라인’, ‘몬스터헌터 온라인’, ‘아틀란티카’와 같이 신규로 출시되는 퍼블리싱 게임을 통해 PC방 업주들에게 한게임을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됐다.

한게임은 현재 PC방 시장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
각종 규제와 경쟁과열로 PC방 산업 규모 및 모수는 정체기에 이르고 있으나, 오히려 이런 계기가 PC방 사업이 진정한 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고 생각한다. PC방 자체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업주들의 높은 사업 마인드 등이 PC방을 바라보는 게임사와 PC방 이용고객의 시각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제는 윈윈(Win-Win)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비즈니스 협업관계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게임에서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PC방 정책이 있다면 알려 달라.
당사는 아직 PC방 관련한 게임 사업에 있어 미약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기에, PC방 고객/업주들의 의견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좀 더 체감적으로 와 닿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전개하겠다는 것이 한게임 PC방 정책의 핵심이며, 조금씩 내용들을 구체화하여 선보일 것이다.

아이러브PC방 독자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한다.
PC방이라는 공간과 그 공간을 운영하고 이용하는 업주들과 이용고객님은 한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NHN에게는 소중한 파트너이기에, 항상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를 만들고,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