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그래픽과 현실적인 물리 효과 적용된 ‘VR 펀하우스’, 스팀 통해 다운로드 가능
VR 콘텐츠 개발 장려 및 가상현실 생태계 활성화 위해 여름 내 오픈소스 전환 예정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차세대 물리 효과가 적용된 엔비디아 최초의 VR 게임 데모 ‘VR 펀하우스(VR Funhouse)’를 무료 공개했다. VR 펀하우스는 VR 콘텐츠 제작자 지원 및 가상현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오픈소스 게임이기도 하다.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4(UE4)’을 기반으로 엔비디아의 라이트스피드(LightSpeed)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VR 펀하우스는 가상의 카니발 축제를 배경으로 엔비디아의 VR 기술이 적용된 열 가지의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VR 체험 데모다. 엔비디아는 VR 콘텐츠에 고품질의 그래픽과 현실적인 물리 효과를 적용해 보다 완벽한 가상현실 경험을 구현하고자 VR 펀하우스를 개발했다.

VR 펀하우스는 HTC 바이브(Vive) VR 헤드셋과 호환되며, PC용 게임 다운로드 플랫폼 스팀(Steam)의 디지털 배포 서비스를 통해 지포스 GTX 기반 PC에서 이용 가능하다. 특히 엔비디아는 개발자들의 VR 콘텐츠 개발 장려 및 가상현실 생태계 전반의 활성화를 위해 VR 펀하우스를 여름 내 오픈소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VR 펀하우스에 최첨단 물리 효과를 적용해 가상현실 속에서 주변 물체를 만지고 상호작용하는 VR 콘텐츠 특유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더불어 엔비디아의 고품질 그래픽 기술과 정확한 햅틱(촉각) 효과까지 결합돼 체험자는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웍스(GameWorks)’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제작된 VR 펀하우스에는 엔비디아의 ‘피직스(PhysX)’ 기술을 기반으로 폭발 시 날아가는 파편 등을 연산하는 ‘피직스 디스트럭션(PhysX Destruction)’, 천과 액체의 유연한 움직음을 연산하는 ‘플렉스(FleX)’, 흩날리는 종이와 먼지를 연산하는 ‘플로우(Flow)’, 머리카락이 찰랑이는 효과인 ‘헤어웍스(HairWorks)’ 등의 물리효과가 적용됐다.

이 밖에도 엔비디아는 VR 환경에서 물리 효과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탑재된 VR 전용 SDK ‘VR웍스(VR Works)’를 선보인 바 있다. VR 이미지의 각 부분을 픽셀밀도에 최적화된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다중 해상도 쉐이딩(Multi-Res Shading)’, VR 헤드셋 좌/우 각 화면의 이미지를 서로 다른 GPU가 따로 렌더링하는 ‘VR SLI‘ 기술 등이 포함된다.

한편, 엔비디아 VR 펀하우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 공식 블로그(http://blogs.nvidi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