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잇달아 비리 발생, 게임 이미지에도 타격
- 온라인게임 심의 민간 이양 등에 악영향 우려…

게임물등급위원회(위원장 백화종, 이하 게임위)가 올해도 비리 문제에 연루되면서 게임업계가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게임위 사무국장 A씨(63세)가 뇌물수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인천지방검찰청(지검장 정병두)은 지난 11월 27일 게임위를 압수수색하고, 청탁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A씨를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게임물 사후관리 및 심의 지원, 이용자 보호, 운영 기획부 등을 감독하는 사무국장의 지위를 악용해 아케이드 게임사로부터 금품을 받은 후 게임물 등급 심사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다.

검찰은 이외에도 A씨가 불법게임물 단속 과정에서 불법도박장 업주에게 금품이나 향응을 받았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는 한편,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게임위는 지난 2012년과 2011년에도 비슷한 사건으로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아케이드 게임 심의 과정에 만연한 불법 로비가 사실로 확인돼 수사를 받았고, 재작년 3월에는 게임위 소속 조사관이 도박장 업주와 결탁한 경찰에게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가 적발됐다.

게임위 문제는 비단 비리에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게임위가 심의 민간이양을 의도적으로 반려하며 국회에 허위 보고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한 바 있다. 당시 전 의원은 게임위가 임시적 설치 기구임에도 4회에 걸쳐 국고지원을 연장하면서까지 심의 권한을 유지하는 가운데, 이미 적발된 비리의 연장선상에서 ‘심의권한 사유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후 게임위는 윤리위원회를 열고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자정 노력을 보였지만 올해도 사무국장이 뇌물수수로 검찰의 조사를 받으면서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사건에 대해 온라인게임업계는 심의 민간이양이 조속히 이뤄져 아케이드 업계에 만연한 불법 비리 이미지가 온라인게임 업계에 윤색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업계의 숙원인 온라인게임 심의 민간이양이 조속히 이뤄지길 바라는 분위기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년 게임위에서 불법로비 및 금품수수 등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고위 직원의 비리 사건이 계속 터져 나오고 있다”며 “이러한 사건은 게임업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