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月刊 [아이러브PC방] 3월호(통권 26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주요 콘텐츠인 온라인게임의 체감 성능을 높이기 위해 성능과 관련된 일부 부품 혹은 PC 본체를 교체하는 PC 업그레이드를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이는 PC방 재투자의 핵심으로 기존 PC 대비 교체 PC로 성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런 PC의 성능을 좌우하는 주된 부품은 CPU와 그래픽카드이며, 업주는 매번 PC 업그레이드를 앞두고 구매를 고민한다. 업주가 고민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만으로 온라인게임의 성능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직접 확인해봤다.

성능 변화 확인하기 위한 준비는 이렇게

 

 

   

 

 

현재 PC방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PC의 성능을 대변하기 위해  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인 i5-750을 CPU로 선택했다. 약 3년 정도 되었고,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PC방 CPU라는 점에서 선택했다.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200/400/500/600 시리즈 중 PC방 판매가 많았던 GTS 250, GTX 460 SE, GTX 560, GTX 560 Ti, GTX 660 까지 다섯 모델을 선정했다.

그래픽카드에 따라 온라인게임 성능이 얼마나 변화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 온라인게임은 MMORPG 가운데 PC방 점유율이 높은 <블레이드앤소울>, <아키에이지>, <테라>를 선택했고, 테스트를 통한 각 그래픽카드의 성능 차이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모든 그래픽옵션을 최고 수준으로 설정했다(안티알리어싱 설정은 사용하지 않았다).

2주년 맞이해 부분 유료화 전환한<테라>

 

   

온라인게임들의 성능 테스트를 확인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테라>는 2년 전 게임인 만큼 지포스 그래픽카드 5종으로 확인해본 성능 테스트 결과 평균 프레임이 높았다. 성능이 낮은 지포스 GTS 250도 평균 40프레임 초반 대를 기록할 정도로 그래픽 성능에 프레임이 크게 좌우되지 않은 모습이었다. 지포스 GTX 250과 GTX 660의 프레임 차이는 불과 20프레임이었다.

테스트 결과 <테라>는 사람이 인지하기 어려운 60프레임 전후로 프레임 제한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라고 할지라도 제 성능을 모두 발휘할 수 없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테라>를 위한 그래픽 성능은 지포스 GTX 460 정도면 최대 프레임을 끌어내는데 충분하다.

온라인게임 최고 수준의 그래픽 <블레이드앤소울>

 

   

<블레이드앤소울>을 활용한 그래픽 성능 테스트 결과에서는 프레임 차이가 명확했다. 가장 성능이 낮은 지포스 GTS 250은 30프레임 초반 대, 가장 성능이 높은 지포스 GTX 660은 70프레임 중후반 대를 나타내 격차가 2배 이상으로 확인되었다. 지포스 GTX 460 SE 정도는 되어야 진행하게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지포스 GTX 460 SE, GTX 560, GTX 560 Ti 제품은 한 단계씩 올라가면서 1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었고, 지포스 GTX 560 Ti에서 GTX 660으로 올라가면서는 이전 단계의 2배인 약 20%의 성능 향상이 있었다. 이런 성능 향상이 지포스 GTX 660이 업주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가장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아키에이지>

 

   

크라이 엔진3를 사용한 <아키에이지>는 테스트에 사용된 3종의 온라인게임 중 가장 평균 프레임이 낮았고, 성능 격차도 가장 뚜렷했다. 그래픽과 물리적 설계가 맞물리며 요구 성능이 높은 <아키에이지>는 지포스 GTS 250로 게임 진행이 어려운 수준이었으며 한자릿수 프레임이 나타나기도 했다. 지포스 GTX 460 SE는 30프레임 초반대로 그나마 진행할만한 수준이었다.

<아키에이지>를 부드럽기 하기 진행하기 위해서는 지포스 GTX 560 정도는 사용해야 한다. 지포스 GTX 560 Ti와 GTX 560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지포스 GTX 560 Ti는 <아키에이지>를 위한 매력적인 선택지는 아니다. 지포스 GTX 660은 그래픽 최고 옵션에서도 60프레임 초반을 나타내 성능 우위를 확인시켜줬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