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Force 8 시리즈의 첫 신호탄을 끊은 것은 현재도 성능상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하이-엔드 제품군인 GeForce 8800 시리즈였지만 높은 성능만큼 비싼 가격, 기판의 큰 크기와 높은 전력 소모량은 일반인들이 쉽게 구입할 수 없는 걸림돌이였다. 그래서, 다이렉트X 10을 쓸 수 있는 GeForce 8 라인업이면서 적당한 값에 합리적인 성능을 내는 G84코어의 GeForce 8600GT와 8600GTS는 경쟁 대상인 AMD ATI의 Radeon HD 시리즈와 불이 붙었다.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속속 등장함에 따라, 이와 같은 GeForce 8 시리즈의 그래픽카드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같은 GeForce 8 시리즈 제품들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NVIDIA가 제시한 레퍼런스 규격은 GeForce 8600GT는 G84-300-A2코어에 코어 클럭 540MHz, 메모리 클럭 700MHz를 쓰고, 8600GTS는 같은 G84 계열의 G84-400-A2에 코어 675MHz, 메모리 1GHz를 쓰지만, ‘오버클럭’의 욕구는 강한 법이기 때문에 레퍼런스 규격이 아닌 제조사가 공장에서 직접 오버 클럭한 코어나, 보다 빠른 메모리를 얹는 등의 방법으로 다양한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이런 GeForce 8600GT/GTS 비레퍼런스 제품군에 대해서는 이미 벤치마크를 통해 알아 보았다. 앱솔루트 코리아에서 수입 유통하는 XFX의 GeForce 8600GTS 역시 이와 같은 비레퍼런스 코어/메모리 클럭을 가지는 제품이다.

제품명

XFX GeForce 8600GTS XXX Edition

GPU NVIDIA GeForce 8600GTS (G84-400)
메모리 / 버스 GDDR3 256MB / 128bit (대역폭 32GB/s)
인터페이스 16배속 PCI 익스프레스
코어 / 메모리클럭 730MHz / 2,260MHz
제조공정 80nm
트랜지스터 약 2억 9천만개
스트림 프로세서 32개
ROPs 8개
출력단자 Dual DVI / 컴퍼넌트, 컴퍼지트 TV 출력
특징 다이렉트X 10 / 엔비디아 SLI 지원 / 통합 쉐이더 구조

GeForce 8600GTS는 NVIDIA에서 이번에 새로이 발표한 G84/86 계열 중 최상위권에 해당한다. GeForce 8800과 비교한다면 32개의 스트리밍 프로세서와 128Bit의 메모리 버스로 각 128(96)개와 320Bit로 8800GTX/GTS에 비해서는 떨어지지만, 시장에서 주력제품으로 자리잡기에는 충분한 제원이다.

레퍼런스 쿨러로 오버 코어 식힌다!

GeForce 8800의 G80코어에 비해 세밀해진 80nm 공정은 낮은 발열과 저전력소모라는 장점을 가질 수 있고, G80에는 탑재되지 않은 VP2, BSP, AES128 엔진으로 인해 H.264나 VC-1등 차세대 미디어 코덱 가속 지원이 상대적인 장점이다. 앱솔루트 코리아에서 내놓은 XFX GeForce 8600GTS XXX Edition(이하 XFX 8600GTS)는 이와 같은 장점들을 충분히 반영한 제품이다. NVIDIA의 8600GTS 레퍼런스 기판을 쓰며, 코어/메모리 역시 G84-400과 1ns GDDR3로 레퍼런스 구성이지만, 알맞은 오버 클럭으로 다른 레퍼런스 제품에 비해 성능상 높은 점수를 받을 제품이다.

   
 

▲ XFX GeForce 8600GTS XXX Edition

 
 
XFX 8600GTS는 NVIDIA의 레퍼런스 규격 쿨러를 얹었다. 잘만 등의 쿨러를 OEM으로 달거나 8600시리즈의 경우 쿨링 팬 대신 대형의 히트 싱크를 쓰는 경우도 있기에 이런 레퍼러스 쿨러를 얹은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다.

   
   
 

▲ 레퍼런스 쿨러라도 발열에 대한 대비가 충실하다.

 
 
다만, 레퍼런스 쿨러라고 해도 발열에 대한 대비는 충실한 편이다. 쿨러의 코어 접촉부에는 구리 플레이트를 담았고, 코어의 열을 충분히 배출할 수 있는 블로우 팬 구조를 쓴다.

 

   
 
디스플레이 출력으로 2개의 DVI-I 커넥터 2개와 TV-OUT 포트를 제공한다. TV-OUT 포트는 DIN 타입으로 컴포넌트 출력이 가능해 보이지만, 젠더는 제공하지 않고 S-Video 변환 케이블만을 제공한다.

또한, GeForce 8600GTS 시리즈는 듀얼링크(Dual-Link) DVI를 지원한다. 따라서 2048×1600의 해상도를 사용하는 30인치 이상급 모니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설명했지만 8600GTS는 레퍼런스 기판을 쓴 제품으로 기본적인 부품과 커넥터 레이아웃은 레퍼런스 모델과 같다.

 

   
 

▲ 비디오 카드 두 개를 연결해서 쓸 수 있는 SLI 구성이 가능하다.

 
 
제품 상단에는 SLI 커넥터가 존재한다. GeForce 8800시리즈와는 달리 8600GTS는 종전 GeForce7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1개의 SLI 커넥터만 이용한다.

 

   
   
 

▲ 그래픽 카드 상단에는 알루미늄 가이드가 달려 있다.

 
 
XFX 8600GTS는 상단에 알루미늄 재질의 가이드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오버클럭 에디션이지만 비교적 발열이 적은 8600GTS 시리즈이고, 쿨러의 무게도 상대적으로 가벼워 이와 같은 가이드는 굳이 필요하진 않아 보이지만, 검은색 표면처리에 회사명과 로고를 더해 미관상으로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더욱이 그래픽 카드를 메인보드에 꽂을 때의 흔들림을 줄여주는 역할까지 한다.

   
 

▲ 전원부를 제외하면 GPU 주위에는 자질구레한 부품이 줄어들었다.

 
 
쿨러를 제거하면 다음과 같은 기판 레이아웃이 드러난다. 최근 GPU들은 대부분의 기능이 코어에 집약되었기에 전원부를 제외하곤 기판 레이아웃이 심플해지는 추세다. XFX 8600GTS 역시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 G84-400-A2 코어 칩셋을 쓰고, 클럭은 730MHz다.

 
 
코어는 8600GTS용 G84-400-A2이다. 레퍼런스 기본 클럭은 675MHz이지만, XFX 8600GTS의 코어 클럭은 730MHz까지 오버 클럭 되어 있다.

   
 

▲ 메모리는 삼성 GDDR3 SDRAM 1ns 128bit/256MB를 쓴다.

 
 
메모리는 삼성의 GDDR3 SDRAM인 K4J52324QE-BJ1A 컴포넌트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메모리는 1ns, 64MB/32Bit 제원으로, XFX 8600GTS는 4개를 써서 128Bit/256MB의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 HDCP 지원을 위한 키롬은 그래픽 카드 뒤쪽에 달려 있다.

 
 
8600GTS 시리즈는 기본으로 HDCP 지원을 위해 키롬(Key-ROM)을 달았다. XFX 8600GTS에 달린 키롬은 그래픽 카드 뒤쪽에 달려 있으며, 이 키롬을 통해 HD-DVD나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할 때의 화면 출력이 가능하다.

   
 

▲ 게임CD와 더불어 필요한 구성물로만 담겨 있다.

 
 
구성물로는 드라이버 CD와 매뉴얼, DVI 변환 젠더와 PCI-E 전원 케이블과 TV-OUT 케이블등을 기본으로 담겨있다. 또한, 번들 게임으로 UBi soft의 Ghost Recon : Advanced Warfighter가 들어있다. 비록 다이렉트X 10을 지원하지 않지만 뛰어난 그래픽으로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하기에 적합한 게임으로 보인다.

● BenchMark : 오버도 오버 나름! 트리플X 기대주

성능 테스트로는 레퍼런스 규격에 레퍼런스 클럭을 쓰는 GeForce 8600GT/8600GTS와 Radeon X1950 Pro와 비교해 보았다. 이 중 Radeon X1950Pro는 전 세대 하이-엔드 모델 중 하나로 현재 값이 비슷하지만 차세대 메인스트림급에 해당하는 GeForce 8600GTS와 좋은 성능 비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
프로세서 Intel Core2Duo E6700 ES(2.67GHz, FSB 1066MHz, 4MB L2 Cache)
메인보드 NVIDIA 680i SLI
메모리 OCZ PC2-9200 FlexXLC
하드디스크 WD3200AAKS 320GB
파워서플라이 Enermax Galaxy EGA1000EWL
운영체제 Windows XP Professional(SP2)
바이오스 EVGA 122-CK-NF68-AR : P24 (2007년 4월 1일)
드라이버 Forceware 158.22
Catalyst 7.4

BenchMark >>> 3DMark06 테스트

3DMark06의 결과 값을 보면 오버 클럭된 XFX 8600GTS가 레퍼런스 규격의 8600GTS와 X1950Pro를 뛰어 넘은 것을 볼 수 있다. 아직 GeForce8 시리즈의 최적화가 X1950Pro에 비해 이른 것을 생각한다면 추후 드라이버가 개선 되었을 때는 성능 향상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

   

   

   

   
 

▲ 벤치마크 값이 높을 수록 좋다.

 
 

BenchMark >>> Far Cry 테스트

CryTek의 게임인 Far Cry는 2004년에 나온 오래된 게임이지만 높은 제원을 필요로하는 게임인 만큼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또한, HDR 지원과 패치 등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옵션 설정이 가능해 성능 테스트에 적합한 면을 보여준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최대 옵션, 각 4배의 AA와 8배 AF를 적용했으며, HDR 옵션은 제외한 상태에서 성능을 측정했다.

   
 

▲ 벤치마크 값이 높을 수록 좋다.

 
 
낮은 해상도에서는 8600GTS의 성능이 우세하지만, 고해상도로 갈수록 X1950Pro에 비해 성능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128Bit 메모리 버스를 사용하는 8600 시리즈의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

BenchMark >>> F.E.A.R

   
 

▲ 벤치마크 값이 높을 수록 좋다.

 
 
Monlith의 Jupiter EX 엔진을 이용한 F.E.A.R 역시 자체 벤치마크 옵션을 제공해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널리 쓰이는 게임 중 하나다. F.E.A.R에서도 Far Cry와 비슷한 결과 값을 보여주고 있다.

BenchMark >>> Prey

   
 

▲ 벤치마크 값이 높을 수록 좋다.

 
 
3DMark06과 Far Cry, F.E.A.R의 테스트 결과와는 달리 ID Soft사의 Quake4 엔진을 이용한 게임인 Prey에서는 X1950 Pro가 우세한 결과를 나타낸다.

BenchMark Half Life2 >>> Episode One

   
 

▲ 벤치마크 값이 높을 수록 좋다.

 
 
Half Life2 : Episode One은 Valve의 Source Engine 개발에 ATI가 참여했기에 비슷한 Source 엔진을 이용하는 게임에서는 전반적으로 ATI 제품들이 강세를 보인다.

 The End Final....

XFX의 GeForce 8600GTS XXX Edition은 오버 클럭된 제품답게 레퍼런스 클럭의 8600GTS는 물론 8600GT와도 차별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물론 성능으로 따지자면 하이-엔드 제품인 8800 Ultra가 가장 앞서고, 이 뒤로 8800GTX와 8800GTS가 따르고 있지만, 값이나 성능 면에서 여러모로 쉽게 접하기는 어려운 만큼 현실적인 가격의 8600GTS의 선호도는 변함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GeForce 7900GS나 Radeon X1950 Pro 등 이전 세대의 하이-엔드급 그래픽 카드도 높은 3D 성능을 바탕으로 이들과 경쟁하지만, 8600GTS의 장점인 DirectX 10 지원과 H.264 코덱 가속 기능 등은 차세대 플랫폼 상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중요한 쟁점이다. 현재 시장에는 여러 제조사와 유통사의 8600 시리즈 제품군이 선보이고 있지만, XFX의 GeForce 8600GTS XXX Edition은 XFX라는 브랜드의 신뢰도와 오버 클럭된 성능에 힘입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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