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에서는 이엠텍 지포스 8500GT의 성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제품의 모델명에서 볼 수 있듯이 성능에 대해서는 큰 기대는 안된다고 봐도 무방할텐데 사실 이러한 부류의 제품들은 성능보다는 가격에 의해 선택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점을 꼭 상기하고 본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 옳을 것이다.

 ->테스트 시작

 우선 테스트를 위해 가동된 시스템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AMD의 애슬론X2 4800+ 프로세서와 2GB의 DDR2-800메모리로 구성된 시스템에 본 그래픽카드를 설치하여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테스트 시스템에 대한 내역은 아래와 같다.

  구분   내역

  프로세서

  AMD 애슬론X2 4800+ (Brisbane) 프로세서

  메모리   E5메모리 DDR2-800 (PC2-6400) 2GB (1GB + 1GB)
  그래픽카드   이엠텍 지포스 8500GT 256MB '완소'
  메인보드   바이오스타 엔포스 570 TF-570SLI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삼성 스핀포인트 500GB (버퍼 16MB)

     








제품 테스트는 3D마크06을 모두 세가지 환경으로 설정(NoAA, 2xAA, 8xAA)하여 각각의 세부 점수들을 측정하였으며 게임 테스트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특정 지점을 이동하면서 측정되는 초당 프레임 재생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3D마크 테스트에서는 새로운 세대의 제품이면서도 가격대에 걸맞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고해상도, 8xAA 환경에서는 메모리의 버스대역의 한계로 높은 점수를 내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NoAA나 2xAA정도에서는 그럭저럭 쓸만한 성능을 뽑아주고 있다. 하지만 가급적 1280 x 1024 이상의 해상도는 피하는 것이 좋을듯 싶다. 

   
 ▲ 3D마크 테스트 결과 (NoAA)

   
 ▲ 3D마크 테스트 결과 (2xAA)

   
 ▲ 3D마크 테스트 결과 (8xAA)

온라인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전반적으로 큰 지장이 없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시간대와 장소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30프레임 이상은 무리없이 화면에 뿌려주는 편이었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테스트 결과
 
GPU의 세대는 물론 변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 신세대의 제품을 가지고 오래전의 기준을 들먹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입장이다. 누가 빠르고 누가 느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본격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적지않은 시간을 보내야 하지 않을까?

가격적인 측면에서 봤을때 시대를 앞서나가고자 하는 이들이라면 본 제품은 뛰어난 가격적 메리트를 선사해줄 수 있는 제품인 것은 확실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