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개월 만에 300여 PC방에 1만2천대 PC렌탈 진행

   
 

▲ 한국렌탈 서형진 팀장

 

● 렌탈시스템 PC방에 큰 호응
한국렌탈은 국내 최초ㆍ최대의 계측기기, 정보기기 ‘렌탈’ 전문기업이다.
기업을 주고객으로 렌탈사업을 하던 한국렌탈은 지난해 7월 ‘인텔코리아’와 PC방에 관한 업무제휴를 맺고, PC방에 렌탈PC 사업을 시작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리스형태의 PC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상황으로, 과연 렌탈PC가 PC방 업주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였다. 하지만, 과감하게 PC방에 렌탈시스템을 도입하여 지금까지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렌탈 서형진 팀장은 “지난해 8월부터 진행한

   
 

▲ 국내 최대규모의 계측기 렌탈

 
PC방 렌탈 프로그램이 올 3월 말 기준 300여 PC방에 약 12,000대가 설치ㆍ가동 중이며, 이는 리스보다 낮은 가격으로 PC방 업주들의 부담을 덜 수 있게 진행한 것이 주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 렌탈 & 리스 규모
PC방용 게임PC시장은 전국 약 2만여개 PC방에 연 40∼50만대 규모로 추산되며, 업계에서는 그 중 렌탈 & 리스 시장을 약 60% 가량으로 보고 있다.
국내 PC방의 경우 2∼3년 전 만해도 대출 등을 통해 사업주가 직접 모든 시스템을 구입해 사업을 진행했었지만, 한국HP 등이 PC방 시장공략을 위해 할부금융사와 제휴로 리스 사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면서, 렌탈 & 리스 시장은 점차 커지게 되었다.

● 렌탈 & 리스의 차이
리스는 할부금융사와 PC제조사 간의 제휴를 통해 PC방 사업주에게 일정기간(12, 18, 24개월) 내에 원금과 이자를 다달이 갚게 하고, 향후 PC소유권을 이전하는 방식이며, 렌탈은 업체가 PC방 사업주에게 PC를 대여해주고 매달 일정의 사용료를 받는 것이다. 이 경우 계약이 만료되어도 소유권은 렌탈 업체가 갖게 되며, 계약 종료 시 기간연장, 또는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PC의 소유권을 양도받는 제도이다.

PC방 시장에 렌탈시스템을 선보이게 되기까지 ‘렌탈PC 프로젝트’를 진행한 한국렌탈 서형진 팀장을 만나 렌탈PC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다.

*** PC방에 렌탈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기업에 PC렌탈을 하면서, 고사양 PC를 기업에 좀 더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다 지금의 PC방 렌탈사업을 생각하게 되었고, 아울러 PC방에도 기업의 소비를 바탕으로 저렴하게 렌탈PC를 공급할 수 있겠다는 판단 아래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짧은 시간에 많은 PC방이 렌탈PC를 이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PC방 사장님들의 성원에 감사드리며, 설치와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해 진행한 것이 좋은 결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아울러, 최신기종의 사양이 어필한 것도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 설치 및 A/S 시스템은 어떻게 되는지요?
제휴업체인 코아박스가 일괄 진행합니다. 배송, 설치는 물론 O/S, IP, 게임 등 모든 초기세팅을 지원합니다. 계약기간 동안 발생한 제품이상은 24시간 내 수리 또는 대체품으로 교체를 원칙으로 하며, 소모품(키보드, 마우스)도 무상 지원합니다.
*** 장기적인 렌탈은 결과적으로 PC방에 손해라는 시각이 있는데...
계약기간 12개월을 기본으로, 연장 시 할인 및 최신 사양으로 교체도 가능하기 때문에 PC업그레이드 주기가 짧아지고, 운영자금에 대한 부담 또한 적어진다는 것은 오히려  장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각 PC방의 환경에 맞추어 판단하시면 될 것입니다. 아울러, A/S 및 사후관리에 초점을 둔다면 결코 손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 계약기간 중 해지를 하면 어떻게 됩니까?
12개월 이전에 계약을 해지하게 되면 1개월분의 렌탈비용을 위약금으로 징수하게 됩니다. 계약당시에 보증금 형식으로 1개월분 렌탈비용을 미리 받고 있으며, 계약이 완료되면 다시 돌려 드립니다.

*** PC 외에 다른 제품들도 PC방에 렌탈을 생각하고 계신지요?
PC방은 현재 게임이용자 외에 신규고객 창출을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PC방에 OFFICE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새로운 고객층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C방 업주들이 비싼 가격 때문에 구매하기가 곤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복합기 등의 렌탈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 PC방용 렌탈PC 스펙은 어떻게 되는지요?
▲ CPU : 인텔 코어2듀오(콘로) E6400 ▲VGA : GEFORCE 7650GS 512M ▲ HDD : 250G S-ATA2 / RAM : 1G(512M*2 PC5300)
▲ CHIPSET : INTEL Q965 / ODD : 16X DVD-ROM ▲ 삼성전자 완제품 PC, 키보드, 마우스 기본제공, 스피커, USB 핸드폰 충전기 서비스 지원입니다.

   
 
 

▲ 현재 PC방에 렌탈중인 삼성 모델

 

*** 8월경부터 계약이 만료되는 PC가 나옵니다. 어떻게 처리 되는지요?
계약이 만료되어 회수된 PC는 기업이나 다른 고객들에게 재렌탈이 됩니다. 계속 사용을 원하시면, 6개월 단위로 계약연장 신청을 한 후, 할인된 가격으로 쓸 수 있고, 중고 시세로 구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PC방 사장님들께 한마디 부탁합니다.
PC방은 가동률이 40% 이하면 고전할 수밖에 없고, 50% 이상이면 수익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50% 이상으로 가동률을 높이려면 각 PC방의 주위환경에 맞는 다양한 컨텐츠를 접목하여 오전과 낮 시간의 좌석 점유율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렌탈은 PC방의 OFFICE 환경을 강화하기 위해 복합기와 S/W 임대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 선진국형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렌탈(임대)사업을 PC방 시장에도 적용했다는 점에서 한국렌탈의 PC방 사업은 높이 평가해야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 사업초기라 그런지 PC방 업주들은 아직도 PC렌탈에 대해 낮설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서팀장이 위에서 언급했듯, 최고급 사양의 PC를 좀 더 저렴하게 렌탈한다는 기본 이념을 잊지 말고 PC방과 윈-윈 하는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