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었습니다.
여름방학과 추석이라는 PC방 나름대로의 대목도 끝났으니, 지금부터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을 즐기시면서 미리 겨울방학 대목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여름방학과 추석 동안 일매출이 자그마치 200만원을 돌파한 PC방이 있다는 소문을 추적하여, 그 주인공인 X-캠프(대표: 김충문 인천구월동) PC방 사장님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인천 구월동의 번화가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X-캠프 PC방은 4층에 위치해 있으며, 입구에서 부터 깔끔한 인테리어와 잘 정돈된 집기류 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생의 빨강색 복장도 단정해 보였습니다.

(Q) 언제 오픈을 하셨나요?
올해 4월 말에 오픈을 하였습니다. 시기적으로는 조금 애매하였지만 상권이 좋다고 판단되어 지체없이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Q) 평수와 댓수는 어느 정도 인가요?
100평에 100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대형 PC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많은 창업비용을 감수하면서 대형으로 추진할 때에는 그만큼의 자신감이 있었나요?
기존에 사이버리아를 4~5개 운영했던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에 대형을 해야 손익분기를 빨리 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작은 댓수로는 큰 이익 창출이 어렵다는게 본인의 생각입니다.

(Q) 기존 사이버리아의 상호가 아닌데요! X-캠프 PC방 상호에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큰 의미는 없고 친구의 권유로 상호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Q) 매출이 상당하다고 들었는데 어느 정도 인가요?
초창기에는 매출이 생각만큼 올라오지 않았지만, 지금은 주중 120~140만원 정도 나오고 있으며, 주말에는 200만원까지 매출이 오르곤 합니다.














(Q) 초장기에 매출이 올라오지 않았다고 하였는데요. 매출을 끌어 올린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주변지역이 유흥가 지역이고 근처에 나이트클럽이 있다는 것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웨이터 분들에게 무료쿠폰을 배부하였죠. 물론 웨이터분들은 PC방 쿠폰을 본인이 구매해서 손님에게 나눠주는 형식을 갖춰서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또한, BAR, 식당 등등에도 공격적으로 쿠폰을 배부하였고, 한번 오신 손님은 절대 놓치지 않는 서비스로 승부를 걸었던 것이 적중한 것 같습니다.

(Q) 가격이 시간당 1,500원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유지하는 비결이 뭔가요?
현재 이지역에서는 1,500원과 1,200원, 1,000원 등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1,000원 이하도 있고 심지어는 낮시간의 정액제도 시행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솔직히 많이 신경이 쓰이지만 저희 PC방의 경우는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손님께 양해를 구하는 방식으로 1,500원을 고수합니다. 단, 학생들은 1,000원의 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Q) 상권이 번화가 중심이기 때문에 보증금과 임대료가 많이 비쌀 것 같은데요. 밝혀줄 수 있나요?
보증금 5천, 권리금 3천, 월440만원에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월 고정비가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매출대비하여 그렇게 큰 비용은 아니라고 봅니다.

(Q) 직원은 모두 몇명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직원은 아르바이트 7명이며, 주말 아르바이트 2명 포함입니다. 시간당 3천원의 시급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Q) 아르바이트생의 인건비와 월세 등등 월고정비가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월고정비는 1,500~1,700만원 정도 입니다. 매출은 고정비 곱하기 2~3배 정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Q) 그렇다면 손익분기를 어느 정도 시기로 보고 계십니까?
이정도 추세라면 1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Q) 다른 장소에 또 PC방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아직은 없으나, 추후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손익분기가 되는 시점에서 준비할 예정입니다.

(Q) 손님층은 어떤가요? 학생들의 매출만으로는 그렇게 많은 매출이 나올 것 같지 않은데요.
20대 초반~40대까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의외로 나이든 분들의 출입이 많은 편입니다. 아마도, 주변에 사무실이 제법 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Q) PC방 먹거리가 다른 PC방과 차별화 된 점이 있나요?
다른 PC방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네스카페를 비롯하여 커피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제빙기를 통한 얼음을 이용한 음료 서비시를 하고 있습니다. 고급 커피의 경우는 1,800원에 유료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손님들이 주로 많이 이용하는 게임은 무엇인가요?
단연, 카트라이더와 스페셜포스 게임의 이용이 많습니다. 상권 특성상 오랜시간 머물러서 게임을 즐기는 층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짧게 할 수 있는 게임이 인기가 있습니다.

(Q) 카트라이더 게임의 비중이 크다면 월이용 요금도 많을텐데요. 정량제로 바뀐 이후의 차이는 얼마나 되던가요?
카트라이더의 경우에는 월 지출비용이 정량제 실시 후 5배가량 증가하여 막대한 게임비 지출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정액제 요금을 왜 넥슨에서 바꿨는지 알겠더군요. 5배로 요금을 지출하고 있지만 손님들의 요구로 인해 쉽게 게임을 접을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넥슨이 왜 정량제를 선택하였는지는 우리 PC방 한개만 보아도 알 수 있는것 같네요.

(Q) 전용선은 몇M 사용하시나요?
KT 30M 사용 중입니다.

(Q) PC방을 하면서 보람있는 일이라면?
A) 손님에게 서비스 한 만큼 매출이 올라와 줬을 때 보람을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 다른 PC방 사장님들에게 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A) 가격정책에 있어 업주님의 주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격부터 낮출 생각을 하지 말고, 손님께 양해를 구하고서비스의 질을 높이면서 친근하게 접근한다면 손님들도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발 제살 깎기 식의 가격 경쟁을 자제하기를 부탁합니다.

(Q) 유료 온라인게임에 관한 입장은?
상권의 특성상 유료 온라인게임의 지출이 카트라이더 외에는 거의 없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하지만, 카트라이더의 비용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안타깝네요.

(Q) PC방 운영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카트라이더의 요금이 부담되는 점과 주변 상권들의 가격할인 현상입니다. 그 외는 별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Q) PC방을 운영하면서 어느정도 개인시간을 가지고 계신지요?
장시간 매장을 비우지는 못하지만 개인적인 일은 편하게 보는 편입니다. 보통 오전 10시쯤 나와서 밤11시 까지는 매장 근무를 원칙으로 하며 중간에 개인적인 일을 보고 있습니다.

(Q) 요즘 500냥 PC방 때문에 말들이 많은데요. 사장님 생각은 어떠한가요?
500냥 PC방의 경우 아주 난감한 문제이지만 특정 지방을 제외하고는 수도권에서 500냥 PC방의 성공사례가 거의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고 왠지 밉다는 생각이 드네요. 상도를 저버리는 행위의 자제를 부탁할 따름입니다. 여러 프렌차이즈 중에 가장 안좋은 프렌차이즈가 바로 500냥 PC방을 내세우는 곳이 아닌가 싶네요.

(Q) 곤란한 질문이겠지만요. 근처에 500냥 PC방이 생긴다면 어떻겠습니까?
자본금 부분이 중요하겠지만, 일단 무시하겠습니다. 하지만 많이 골치 아플 것 같네요.

(Q) 야후를 비롯하여 PC방 업주에게 게임비의 일부를 환원해 주는 마케팅을 펼치는 게임들이 있는데요. 사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좋은 취지인 것 같으나 현재로는 아는 바가 없으며, 큰 관심이 없네요. 특정 게임을 권하는 것은 우리 지역 상권과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희 PC방은 잠깐 쉬었다 가는 분위기의 손님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정 게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Q) 사장님이 주로 하는 게임이 있나요?
게임은 거의 안합니다. 조금씩 해 보는 정도 외에는 하지않고 있습니다.

(Q) PC방이 참 청결하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청소를 특별히 강조하시나요?
청소 부분은 무척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업시작을 청소로 시작하여 마무리도 청소로 끝냅니다. 청결도 서비스의 중요한 연장선이죠.

긴시간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즘 경기가 어렵다 하여 많은 PC방이 폐업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열심히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어느정도 긍정적인 면을 찾아 PC방을 소개하여 보았습니다.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PC방과는 약간 거리가 먼 부분도 있지만 배워야 할 점도 분명히 있다는 생각입니다. PC방 사장님들 모두 힘내시고 오늘도 매출 많이 올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컴정보 jang@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