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며칠전부터 냉각팬이 잘 안돌아 가요. 부팅이 다된 후 열어보면 멈춰있어요. 그래서 손으로 좀 돌려주면 그 다음부터 돌고...
또, 그래픽카드(지포스 MX 440)에 붙어있는 냉각팬이 돌 때 소음이 심해요. 막대기로 살짝 눌러주면 조용하다가 좀 있다 다시 시끄러워 지고... 어떻게 해야 하는 거죠?


[A]냉각팬이 안 돌 경우엔 시스템다운 증상이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CPU의 경우엔 더 심각하므로 반드시 냉각팬은 주로 먼지가 쌓일 경우에도 동작에 문제가 있고, 수명이 다해 문제가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냉각팬을 분리하여 먼지를 털어낸 후 다시 장착하여도 효과가 없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CPU 냉각팬은 다소 비싼편이고 VGA용 냉각팬은 일반적인 거라면 1~3천원 정도이고, 따로 장착된 것이라면 비용이 더 들어갈수 있고 이는 제조사에서 서비스 받아야 합니다.
이런 작업이 힘드시다면 주변의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으세요.

[Q]마우스가 콘트롤되지 않고 멋대로 돌아 다녀요. 아이콘을 클릭하려고 이동시키면 전혀 다른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해버립니다. 어떻게 하나요?

[A]마우스의 이상 증상은 마우스 렌즈불량과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 바이러스,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에 있습니다. 일단은 여분의 마우스가 있으면 교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교체 후 동일한 증상이 계속 나타날 경우 최근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마우스 드라이버를 재설치 하시고, 백신프로그램과 악성코드 및 스파이웨어 프로그램 치료 프로그램으로 검색 치료 하시기 바랍니다.

[Q]애니를 보는데요. 음성제거(나름대로 음성만 제거하는 것이지만 음성의 크기를 줄이는 것) 기능이 자동으로 작동하더라구요. 설정한 적도 없는데...... 그래서 사운드 카드를 지우고(시스템정보에서) 드라이버를 다시 받아서 설치했는데 또 그러네요. 그래서 지우고 재부팅을 해봤는데 지웠던 게 복구되어 있고 설치가 준비되어 있다고 뜹니다. 어떻게 지우고 설치해야 하죠?

[A]먼저 본체와 스피커 간의 연결케이블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히 접촉되지 않았을 시에도 그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1/3만 접촉시키거나 완전히 꼽는 방식으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운드카드 설정프로그램에서는 음성부분만 제거하는 부분은 대부분 제공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Q]두개 다 OS가 windows XP 인데요. 서로 공유가 불가능한가요? 공유를 할수있다고 들었는데 아무래도 못찾겠어요. ㅠ.ㅠ

두대 이상의 PC가 서로 네트워크가 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1. 네트워크상의 PC 이름은 고유할 것(가능한한 영문)
2. 네트워크를 이루려는 PC들의 작업그룹을 동일하게 맞출 것
3. 동일한 프로토콜을 설치할 것(네트워크설정에서 추가 가능)
4. 공유폴더 설정을 할 것
5. 사용자계정 및 사용권한 설정을 할 것

XP라면 1, 2번 과정은 단축키인 [윈도키+Pause Break] 키를 누른 후 컴퓨터이름 탭-하단의 변경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3번 과정은 바탕화면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우클릭 후 속성-현재 연결된 ‘로컬영역연결' 항목 우클릭 후 속성-설치-프로토콜-추가-‘IPX/SPX~~~’로 시작하는 프로토콜을 설치합니다. XP라면 이 프로토콜을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프로토콜인 TCP/IP로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OS가 서로 다를 경우엔 프로토콜을 맞춰줍니다.

4번 과정은 3번까지 하셨다면 공유를 원하고자 하는 폴더를 우클릭하면 메뉴 중에 ‘공유' 항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메뉴선택 후 ‘이 폴더를 공유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유폴더를 설정하실 땐 가급적 윈도우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폴더들은 공유폴더로 설정하지 않습니다.

5번 과정은 윈도2000(윈도미 아님)이나 XP에서 필요한 설정으로 이들 운영체제들은 네트워크를 통한 접근을 기본적으로 거부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허용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제어판-사용자계정에서 보면 GUEST 계정이 있습니다. 이 손님(guest) 계정을 우클릭 후 ‘계정사용함'에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손님계정은 윈도우가 네트워크상에서 접근하는 PC들 중 따로 계정정보가 없는 모든 PC를 손님으로 생각하는데 이 손님계정이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어 거부되는 것입니다.
만약 특정 사용자계정으로만 네트워크 접근을 허용하고자 한다면 별도로 사용자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은 처음하시는 분의 경우 다소 생소하여 사용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관련정보를 찾아보고 하나하나 체크해 나가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Q]어떤 게임을 할 때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때가 있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깔기 전에 원래 있던 그래픽 드라이버를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삭제한 다음에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해야 되는건가요?
아니면 원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던 그래픽 드라이버를 그냥 놔두고 최신버전의 그래픽드라이버를 다운받아서 그 위에 겹쳐서 설치해도 되는 건가요?
알려주세요! 컴초보입니다.ㅡ.ㅡ


[A]게임의 경우 그래픽 드라이버의 버전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 대표적인 케이스 중에 하나입니다.
이전 그래픽 드라이버에 겹쳐서 설치하실 경우 오류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오니, 이전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하시고, 최신버전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컴정보 combo@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