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게임의 명가에서 종합 게임사로, 위메이드가 PC방과 함께 뜁니다.

PC방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에 위메이드가 앞장서겠습니다. PC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더욱 노력해 PC방 산업에 두 번째 부흥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사업개발팀 나윤기 팀장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는 예년에 비해서 차분한 2010년 중반을 보냈다. 하지만 지난 11월, 지스타 개막을 몇일 앞두고서 그동안 숨겨왔던 신작 라인업을 대거 발표하며 2011년 화려한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이어 지스타에서는 스마트 플랫폼 기반의 신작게임까지 공개하며 사업영역의 확대는 물론, 기존 e스포츠를 기반으로 대중적인 인지도까지. 2011년 위메이드에겐 가슴이 두근거리는 무언가가 있다. 이에 아이러브PC방에서는 위메이드의 나윤기 팀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최근 위메이드의 근황과 사내 분위기는?

<창천2>의 CBT와 <네드> 제작발표회, ‘지스타2010’ 참가 등을 통해 오는 2011년 위메이드가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현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창천2>의 CBT 진행도 순조로왔고, 유저 반응도 좋아 내부적으로도 분위기는 좋은 상태다. 지스타 기간 공개된 신작게임들에 대한 관람객들의 반응도 예상보다 뜨거워 전체적으로 사내 분위기는 한껏 고무되어 있다.

▶ 최근 신작 라인업을 공개하며 주목을 받았는데 PC방에 효자가 될 만한 게임이 있다면?

작년에 지스타에서 선보인 <쯔바이>, 그리고 올해 <창천2>, <네드>, <프로젝트 고블린> 등 다양한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다, 각 게임 하나하나 론칭 시 좋은 게임이 될 수 있겠지만 지스타에서 선보인 <창천2>, <네드>, <프로젝트 고블린>이 PC방의 다양한 유저층에 고루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위메이드, 하면 무협 장르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데…

대표 게임인 <미르의 전설> 시리즈도 그렇고 <창천>에 이어 <창천2>에 이르기까지 무협게임에 대한 노하우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할 만 하다. 하지만, 이번 지스타를 통해 공개한 위메이드의 라인업을 보면 무협 장르 뿐만 아니라 서양 판타지, 액션 RPG, SNG를 비롯해 RTS까지 다양한 장르를 고루 선보이고 있다, 무협게임의 명가라는 타이틀도 좋지만, 이번 라인업을 통해 종합 게임사라는 새로운 타이틀을 갖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창천2>가 최근 2차 CBT를 성황리에 마쳤는데, CBT에 참여한 유저들 반응은?

2차 CBT를 진행하면서 홈페이지, 지스타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유저 반응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는 평이 많았으며 특히 영웅 수호시스템과 퀘스트 , 액션 등 <창천2>만의 컨텐츠와 CBT 기간 내 GM 이벤트와 서버 안정성 등 서비스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PC방의 경우 CBT 기간 약 8천개의 PC방에서 플레이 하였으며 평균 플레이타임도 정식 서비스되고 있는 무협게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와 PC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창천2> 론칭과 함께 준비 중인 PC방 프로모션이 있다면?

<창천2>에 한정하지 않고 내년에는 좀 더 활동적인 PC방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PC방 프리미엄 혜택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다. 내년에는 업주들의 가장 큰 관심사항인 PC방 수익개선(게임이용료, 과다경쟁, 유지비용)과 프리미엄 혜택 강화, 그리고 PC방 인식 변화를 위해 작은 캠페인 등을 준비하고 있다. 컨텐츠 이용요금은 사실 자사만의 문제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지만 사장님들과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위메이드에서 서비스 중인 코인 할인 프로모션은 이번 <창천2> 프로모션이나 신규 가맹점 프로모션에서 업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간단하게 말하면 1코인(15초)에 대한 사용 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실제적으로 업주는 200원 이하로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다. 또한 업주 뿐 아니라 자사 가맹점의 유저들에게도 지속적으로 PC방을 방문 할 수 있는 방식도 계획 중에 있다. 예를 들어 A 라는 PC방에서 매주 화요일에 자사 게임유저가 감소할 경우 특정일 특정시간 동안 코인 소진율을 할인해주고 해당일에 자사게임에 접속한 유저에게는 추첨을 유저에게 경품이나 게임 아이템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할 예정이다.

▶ PC방 업계의 고민거리중 하나인 PC방 전면금연에 대한 게임사로서의 견해는?

현재 서울시에서는 전면 금연화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보도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일단은 서울시에서 합리적인 판단을 한 것 같아 안심이지만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았다고 본다. PC방을 방문해 보면 업주분들도 우려가 많은데 역시 같은 생각이다. 전면금연도 문제지만 게임사의 입장에서는 PC방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이 더욱 큰 문제라고 보고 있다. PC방을 비롯한 게임문화 전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는데 게임사가 더욱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본다.
자사에서도 이번 지스타에 그린 캠페인 일환으로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이런 작은 노력들이 모여서 PC방에 대한 각종 규제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2011년에는 저희 FUN PC방에서 이런 작은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 여러가지 계획을 진행중에 있으며 사장님들께도 자문을 구하고 있으니 많은 호응 부탁드린다.

▶ 마지막으로 PC방 업주들에게 한마디…

위메이드의 게임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PC방 업주 분들께 감사드린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가 지금의 위메이드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위메이드는 PC방 문화의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