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Xbox가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GDC 2024를 맞아 인디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ID@Xbox의 성과를 공유하고, 제품 포용성을 위해 활용 가능한 리소스를 모은 프레임워크를 선보였다고 3월 21일 밝혔다.

Xbox는 다양한 규모의 게임 개발자들이 전 세계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D@Xbox 프로그램을 통해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인디 개발자 게임 3,500개 이상이 Xbox 및 Windows를 위해 개발 중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그중에서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지역에서 ID@Xbox 프로그램을 통해 Xbox 콘솔용으로 개발 중인 게임은 100개가 넘는다.

올해 1월 Xbox 콘솔 이용자 활동량이 플레이 시간을 기준으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ID@Xbox 프로그램 회원사 포켓 페어(Pocket Pair)의 게임 프리뷰 타이틀 ‘팰월드(Palworld)’는 현재까지 Xbox에서 1,000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 수를 달성했다.

그뿐만 아니라, Xbox는 전 세계 모든 이들에게 게임의 즐거움과 커뮤니티를 제공하겠다는 ‘모두를 위한 게이밍(Gaming for Everyone)’ 비전의 일환으로 ‘모두를 위한 게이밍 제품 포용성 프레임워크(Gaming for Everyone Product Inclusion Framework)'를 처음 선보였다. Xbox는 2019년부터 이 프레임워크를 내부적으로 활용 및 발전시켜 왔으며, 오늘(한국시간 21일)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다.

실제 적용 가능한 다양한 리소스를 포함한 이 프레임워크는 게임 개발자가 제품에 의도적으로 포용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도우며, ‘포용적 성장 관문(Inclusive Growth Doorways)’이라고 불리는 접근성, 대표성, 글로벌화, 편의성 등 4가지 주요 영역을 다룬다. Xbox는 개발자들이 프레임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중앙 리소스 허브를 마련했으며 구체적인 예시, 모범 사례, 사례 연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지난 15일 Xbox 팟캐스트에서는 Xbox 게임 파트너십 및 비즈니스 개발 CVP ‘로리 라이트(Lori Wright)’와의 특별 인터뷰를 공개했다. 인터뷰에서는 모든 규모의 게임 개발자들이 전 세계 더 많은 플레이어와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Xbox의 노력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