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차세대 CPU 규격인 AM4용 메인보드와 함께 AM4 규격 APU를 2016년 3월경에 선보일 것이라는 루머가 해외 IT 매체로부터 흘러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소문의 진원지인 Planet3Dnow에 따르면 기존 AMD의 APU와 CPU가 별도의 소켓을 이용했던 것과 달리 AM4는 단일 소켓으로 젠(ZEN) 코어 기반의 CPU 라인업(코드명 Summit Ridge)과 카리조(Carrizo) 코어 기반의 7세대 APU 라인업(코드명 Bristol Ridge)을 모두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2016년 3월경에 브리스톨 릿지 APU를 선보일 것으로 전해졌다.

카리조와 비슷한 스펙을 가진 브리스톨 릿지는 카베리 리프레시와 같은 28nm 공정이지만 GPU가 차세대 GCN 아키텍처이며 메모리 공유로 인해 메모리에 그래픽 성능이 좌우되는 APU의 특성을 감안하면 DDR4를 지원하는 브리스톨 릿지는 상당한 수준의 그래픽 성능 향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 된다.

   

또한 AM4로 소켓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칩셋의 메인보드가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AMD의 메인보드 칩셋은 근래 큰 업그레이드가 없었던 까닭에 AM4 지원 칩셋에 USB3.0과 PCI-E 3.0 등의 최신 기술들이 탑재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AMD는 아직까지 AM4와 관련해 칩셋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이 없어 내년 공개될 AM4용 메인보드와 APU 역시 3월 출시가 루머로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