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에서 236조5,000억 원, 정책금융기관은 189조 원 공급
코로나19 피해 회복과 경영애로에 초점, 중저신용자 지원 집중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으로 등극하며 일일 확진자 수 기록이 연일 갱신되며 고강도 방역정책의 연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자영업·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시중은행이 425조 원을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지난 1월 26일 6대 시중은행장, 정책금융기관장 등과 함께 ‘중소기업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해 은행권에서 236조5,000억 원, 정책금융기관에서 189조 원을 각각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정상화를 위한 지원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평가 결과에 따른 대출한도 및 금리우대, ESG 경영 컨설팅 제공 및 여신 규모 장기적 확대 등 중소기업의 ESG 경영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올해 189조 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공급망 재편 등에 따른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방역 조치를 이행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는 손실보상 선지급 융자, 저신용자 희망대출플러스 등 융자 지원을 확대하고, 중신용자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브릿지보증 등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PC방 업주들은 올해 시중은행과 정책금융기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금융정책에 집중해 자금운영 계획에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