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21(Supercomputing Conference 2021, 이하 SC21)에서 AMD 데이터 센터 프로세서 및 액셀러레이터를 포함한 고성능 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이하 HPC) 솔루션 관련 업데이트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AMD는 기후, 생명 과학, 의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AMD EPYC™ 프로세서와 AMD 인스팅트 액셀러레이터(AMD Instinct accelerators)를 공급하며 여러 난제 해결을 위한 첨단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앞서 EPYC 프로세서는 벤치마크 점수를 기반으로 전 세계 슈퍼컴퓨터 순위를 월간으로 제공하는 탑500(Top500) 리스트에 오르는 등 HPC 시스템 분야에서 지속해서 영향력을 확장해왔다. 현재까지 AMD 프로세서를 채택한 슈퍼컴퓨터의 수량은 총 73대이며, 이는 2020년 11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AMD 프로세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슈퍼컴퓨터 10대 중 4대에 채택됐으며, 유럽, 중동, 아프리카(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이하 EMEA)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에도 탑재되어 우수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2021년 2월 출시된 AMD EPYC 7003 시리즈 프로세서는 총 17대의 슈퍼컴퓨터를 지원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AMD는 최근 AMD 3D V-캐시 지원 3세대 EPYC 프로세서를 공개하며 EPYC 7003 시리즈 프로세서 기능을 확장시키기도 했다. AMD 3D V-캐시 EPYC 7003 시리즈 프로세서에 L3 캐시를 적층하는 혁신적인 패키징 기술을 통해 HPC 시스템의 기술적 컴퓨팅 워크로드에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3세대 EPYC 프로세서 및 3D V-캐시는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HPC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에서 프리뷰 형식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빠른 시일 내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