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 규모로 발생하며 4차 대유행 초입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선제적으로 격상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7월 8일 브리핑에서 “이런 상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발표 현재 일정이 정확하게 나와있진 않다. 상황이 급격하게 가변적이라 매일 상황을 관찰하며 논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사회적 긴장감이 올라가 모임 등이 줄어든다고 해도 일주일이나 최대 열흘 뒤부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여 일주일 정도 기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예고한 일정대로 움직이기보다는 상황을 파악하면서 변동에 따라 논의하겠다. 매일 위험도를 평가해 의사 결정을 하므로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기는 어렵다“라고 덧붙였다.

종전보다 격상 기준 자체를 완화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체계에서 4단계는 주간 하루 평균 환자 수가 인구 10만명당 4명 이상 수준을 3일 이상 발생할 때로 수도권은 1,000명, 서울은 389명이 기준이다. 수도권은 이틀째 990명대이며 서울만 500명 넘게 발생하면서 주간 하루 평균 환자 수도 400명에 육박하고 있다.

유흥시설 중심 집단감염과 가족·지인 만남 등 개별 모임,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악재가 겹치면서 수도권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기준을 넘어서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의 안정세를 기다리기보다는 현재 유행 추이를 보면서 거리두기 조정 등으로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수도권은 유동인구가 많아 감염이 시작되면 전파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다만, 현재 서울에서 환자 발생이 집중되는 등 수도권 내에서도 편차가 있어 서울만 선제적으로 격상하는 방안도 지자체와 별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