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 PC방 7월호(통권 36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네오위즈가 올바른 게임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웹보드 게임 부문에서 커뮤니티 기능 차단 및 무료 재화 랜덤 매칭 적용 등의 조치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건전한 웹보드게임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행보다.

그동안 네오위즈는 게임포털 피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고스톱, 포커류 게임들에 대해 이용자들이 건전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꾸준히 시스템을 개선해왔다.

지난 2019년에는 불법 이용자와 불법 환전 근절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업계 최초로 게임 내 커뮤니티 기능을 제거한 바 있다. 커뮤니티 기능을 불법행위 도구로 이용하는 사례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이용자 간 쪽지 발송, 채팅, 방 만들기 시 수동 방제 입력, 신규 프로필 이미지 업로드 등 게임머니 불법 환전 광고 수단으로 악용될 여지가 있는 기능을 모두 제거했고, 이후 게임 내 불법 환전 광고를 모두 차단하는 효과를 거뒀다.

여기에 지난해 웹보드 게임의 규제가 완화되었으나 사행화 우려 해소를 위해 자체 규제안을 마련, 함께 시행에 들어갔다. 이용자 스스로 일일 손실 한도를 설정하는 것은 물론, 본인이 정한 손실 한도를 초과할 경우 6시간 동안 게임 접속을 제한하고 있다.

무료 재화 채널에서 일명 짜고치기 등의 부정 이용 가능성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랜덤 매칭 적용, 1:1 플레이 금지 등은 규제 사항이 아님에도 네오위즈가 선제적으로 적용한 사례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불법 환전의 또 다른 채널로 부각되고 있는 인터넷 개인 방송 차단에도 나섰다. 개인 방송을 통한 부정 이용자들의 유입과 허위 내용 차단을 위한 것으로 저작권 신고를 통해 유튜브 내 14개 주요 채널에서 164개의 동영상을 삭제 처리하는 한편, 추가 방송 금지 조치를 내렸다.

또한 AI(인공지능)를 이용해 게임 플레이 패턴을 분석 및 예측하는 시스템을 마련, 부정 행위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비정상 이용자로 판단될 경우 이용자 제재를 비롯해 수사 의뢰를 요청하는 등 불법 이용자에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갈 예정이다.

네오위즈 관계자는 “대다수의 건전한 게임 이용자들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 부정 이용자들을 차단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건전한 게임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