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 PC방 7월호(통권 36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모니터 트렌드를 선도하며 PC방과 함께 성장해온 큐닉스그룹이 그동안 주력했던 보급형 모니터 외에 하이엔드급 모니터를 선보이며 프리미엄 좌석을 넘보고 있다.

최근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240Hz 주사율을 갖추고, 좌우에 차광 후드를 장착해 유니크한 디자인까지 완성한 ‘QX324G REAL 240 HDR 무결점/강화유리(이하 QX324G)’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QX324G는 PC방 업계에서 요구하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성능을 두루 갖추고도 저렴한 가격으로 PC방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PC방 프리미엄 좌석에 걸맞는 고성능
QX324G는 16:9 화면비율의 32형 안티글레어 표면 처리된 VA 광시야각 패널, 1920×1080 FHD 해상도에 240Hz 주사율과 0.1ms(MPRT) 응답속도를 갖췄다. 밝기는 250㏅, 명암비는 4,000:1, 동적명암비 5,000,000:1의 사양을 자랑한다.

물론 요즘 모니터 상당수에 적용되고 있는 FreeSync와 G-Sync compatible도 지원해 티어링, 끊어짐을 감소시켜 안정적으로 부드러운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사양만 놓고 보자면 PC방에서 요구하는 고성능 모니터 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며, 최근 트렌드에 맞춰 빠른 화면 전환과 부드러운 프레임 재현에 특히 집중한 면모가 엿보인다.

무엇보다 주사율 240Hz에 반응속도 1ms(MPRT)는 FPS 장르 게임에서는 가장 중요하고도 효과적인 성능이기 때문에 PC방에서 그 활용도가 높고, 사양 경쟁에 있어 마케팅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두말하면 잔소리지만 고성능 RTX30 시리즈와 궁합도 좋다. RTX30 시리즈는 이전 세대 제품보다 월등한 게이밍 성능을 갖추고 있어 고사양 온라인게임을 겨냥한 그래픽카드인 셈인데, 이런 고사양 온라인게임에서 더 많은 프레임을 보다 부드럽고 빠르게 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HDR 기능을 지원하고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기능도 갖추고 있어 보다 높은 만족도로 장시간 플레이할 수 있는 점도 분명한 이점이다.

고성능에 초점을 맞춘 입출력 단자
QX324G는 고주사율을 제대로 소화하기 위해 입출력 단자로 DP 2개와 HDMI 2개를 갖추고 있고 추가로 3.5㎜ AUX 1개가 준비돼 있다. FHD 해상도에서 240Hz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DP나 HDMI 2.0 이상이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DVI와 D-Sub는 제외됐다. 사양에 비해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다는 오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한편, 단가를 낮추 효과도 있어 고성능 모니터에서는 DVI와 D-Sub는 제외되는 추세다.

다양한 환경에 설치, 운용할 수 있어…
QX324G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이자 PC방 이용환경을 고려한 까닭에 다양한 이용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다.

일례로 모니터 좌우에 차광 후드를 장착해 천정이나 사이드 조명 등으로 인해 화면에 반사광이 생기지 않도록 했는데, 좌우에 다른 손님이 게임을 즐기는 PC방 환경에서는 좀 더 자신의 모니터에 집중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몇 년 사이 PC방 모니터는 단순히 책상 위에 올려놓는 방법 외에 매립형 책상에 마운트되거나 아예 벽면에 걸리는 경우도 흔해졌다.
이러한 이용환경에 맞게 VESA 마운트홀(100 × 100)을 갖춰 다양한 환경에 설치할 수 있고, 심지어 거의 모든 모니터 암에도 대응된다. 물론 틸트 기능도 갖추고 있어 일부 프리미엄 좌석에서도 다양한 각도로 설치, 운용할 수 있다.

기본 중에 기본인 스탠드도 잘 갖춰져 있다. 좌우로 길게 뻗은 스탠드는 무게를 효과적으로 분산하면서도 거치 공간이 좁은 일부 매립형 책상 위에도 부담없이 올려놓을 수 있다. 물론 일반형 책상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 공간이 조금 더 넓어지는 효과가 부수되기에 이점 또한 QX324G의 장점으로 작용한다.

QX324G는 PC방에서 요구하는 성능을 모두 갖춘 것을 넘어 상회한다. 밝기 자체가 250㏅로 표준형에 준하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게이밍 모니터로서의 성능도 하이엔드급에 해당되고 거치 및 운용에 있어서도 사실상 최고 수준이다. 무엇보다 유사한 수준의 성능을 갖춘 동급 모니터들 가운데 저렴한 가격과 오랜 PC방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AS 정책 등은 큐닉스가 왜 PC방에서 높은 인지도를 유지하는지 되돌아보게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