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준비한 ‘서울형 상생방역’이 발표를 앞둔 가운데, 방역당국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의 방역 조치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이후 지자체 차원의 자율적인 방역 조치 개발 방안을 존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상생방역 계획은 2개 자치구에서 방역 조치를 완화면서 기본적인 방역수칙과 관리는 강화해 방역적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시범적으로 전개하는 내용으로, 방역당국과 마찰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한 이후 업종별 야간 영업시간 완화 등을 포함한 ‘서울형 상생방역’을 의욕적으로 추진해왔다. 지난달 신속 진단키트를 통한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제한을 완화하는 안을 제안한 후 일부 수정안까지 중수본에 제출했으며, 현재 일부 자치구에서 헬스장, 당구장 등의 영업시간을 1시간 늘리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방역 상황은 지역별로 상당히 다를 수 있고 해당 지역에 적합한 방역 조치는 그에 맞게끔 조절될 필요가 있다”며 “지역에서 상황에 맞춰 방역 조치를 조정하는 부분은 처음부터 존중하면서 보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과정은 지자체의 일방적인 결정이 아니라 중대본이라고 하는 종합적인 체계 속에서 함께 논의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 결과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른 지자체들의 이런 시도에 대해서는 함께 논의하면서 개방적인 자세로 함께 협의하고, 원활하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