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접종만 해도 직계가족모임·종교활동·실외 다중시설 이용제한 완화
국민 70% 이상 1차 접종 마치는 9월말 이후엔 방역기준 전면 재조정

정부가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에 대해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정규 종교활동 시 인원제한 조치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더 많은 국민들이 접종의 효과를 체감하도록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방안’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방안에 따르면 7월부터 1차 접종자는 공원이나 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접종을 완료하게 되면 사적 모임뿐만 아니라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마다 정해진 인원제한에서도 제외된다.

이에 앞서 오는 6월 1일부터는 1차 백신을 맞은 사람의 경우 현재 8명으로 돼있는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 제한의 적용도 받지 않게 된다. 경로당과 복지관 모임·활동에서도 제약이 줄어든다.

김 총리는 “국민 7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말 이후에는 방역기준을 전면 재조정하겠다”며 “집단면역이 달성되는 시점에서는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금일 발표하는 대책에 더해 추가적인 완화조치를 그때그때 시행해나간다는 방침이며, 민간 부문에서도 접종 완료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적극 실행한다면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 전했다.

김 총리는 “질병관리청의 분석에 따르면 백신접종의 효과는 분명하다”며 “60세 이상의 경우 1회 접종만으로도 예방효과가 90% 가까이 되었고, 접종 이후 감염됐더라도 사망자가 단 한 분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이 주는 가장 큰 혜택은 바로 나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 주변의 이웃을 코로나19로부터 지킬 수 있다는 것”이라며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접종 예약이 일주일 정도 남았다. 주저함 없이 접종을 예약해주고 일상 회복을 향한 희망의 여정에 다함께 동참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