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5월호(통권 36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엔비디아가 RTX30 시리즈의 막내인 RTX3060 출시와 동시에 채굴락 정책을 발표하면서 RTX3060은 PC방 업계에 가장 현실적인 그래픽카드로 떠올랐다. 상위 라인업들과 달리 소위 ‘채굴장’에 끌려가지 않아 상대적으로 공급 상황이 나은 편이면서도 이전 세대 70번대와 견주는 게이밍 성능을 갖췄기 때문이다.

실제로 향상된 RT코어와 3세대 텐서 코어를 암페어 GPU에 내장하고 8㎚ 공정을 적용해 레이트레이싱과 딥러닝 슈퍼 샘플링 성능이 크게 향상됐으며 소비전력 효율 또한 높다.

물론 최근 개발자 드라이버를 활용한 채굴락 해제 드라이버와 바이오스가 등장해 논란이 있었지만, 병렬연결 및 출력 포드 등을 제한하는 하드웨어 락이 여전히 유효해 1PC-1VGA 구조인 여러 면에서 PC방에 가장 적합한 그래픽카드임이 분명하다.

이번 시간에는 ASUS에서 내구성을 강조한 ‘TUF’ 브랜드의 RTX3060 제품 ‘ASUS TUF Gaming GeForce RTX3060 O12G OC D6 12GB(이하 RTX3060 TUF)’을 자세히 살펴봤다.

내구성과 성능 모두 갖춘 ‘TUF’
ASUS의 TUF 브랜드는 ‘tough’와 같은 발음을 차용한 만큼 높은 내구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하는 모델로 보다 강력한 전원부와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제품 등급에 맞춰 PCB 사이즈를 축소하지 않고 상위 모델과 동일한 풀 사이즈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하면 발열이 발생하는 부위들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고 쿨링 솔루션이 커져 쿨링 성능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물론 공간이 넓은 만큼 전원부를 보다 충실하게 설계할 수 있고 부품 간 노이즈 역시 미세하게나마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그래픽카드 뒷면에 퍼포먼스(Performance) 모드 - 콰이트(Quiet) 모드 선택 스위치가 있어 하드웨어 방식 듀얼 바이오스 스위치로 모드 변경이 가능해 운용 환경에 맞춰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돋보이는 쿨링 솔루션
RTX3060 TUF의 또 하나의 특징은 튼실한 쿨링 솔루션이다. AXIAL TECH 팬 디자인의 90㎜ 트리플 팬 쿨러가 적용됐고, 6㎜ 히트파이프 6개가 적용된 히트싱크를 갖춰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8페이즈 전원부에도 별도의 방열판이 적용돼 전원부에 대한 내구성과 항상성을 고려한 점이 돋보인다.

특이한 것은 중앙의 팬은 시계 방향, 좌우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해 난류를 줄여주도록 설계돼 쿨링 성능은 높이면서도 먼지 흡착이 최소화된다는 점이다.

또한 중보급형 모델에서는 흔치 않은 메탈 백플레이트가 장착돼 있어 PCB 휨 방지는 물론 방열 효과도 있어 수명 연장과 안정적인 성능 유지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제로팬 기능도 적용돼 50도 아래에서는 팬이 작동하지 않아 무소음 동작이 가능하다. PC방 점유율 부동의 1위인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60FPS 등으로 프레임 제한을 걸면 무소음 플레이도 가능하다.

RTX3060 TUF는 팩토리 오버클럭과 우수한 쿨링 솔루션 덕분에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보여준다. 성능을 살펴보기 위한 테스트 PC는 인텔 i7-11700, 디앤디컴 애즈락 Z590M PRO4 메인보드, DDR4-25600 3,200MHz 16GB(8GB×2)로 구성했다. OS는 윈도우10 64bit 버전이다.

테스트에 이용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3DMark Fire Strike, 3DMark TimeSpy로, 각각 22,030점과 8,863점을 기록해 RTX2070급 성능을 보여줬다. 주목할 점은 벤치마크 중 최대 온도가 59도로, 2팬 제품들이 62~66도로 측정되는 것에 비해 3~7도가량 낮다는 것이다.

우수한 성능 그리고 Resizable BAR
RTX3060은 이전에 출시된 상위 모델들과 달리 Resizable BAR를 지원하는 상태로 출시됐기 때문에 드라이버와 메인보드 설정만으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만약 Resizable BAR 지원 칩셋이 탑재된 메인보드인데도 Resizable BAR 설정 항목이 없다면 최신 바이오스를 설치해야 한다.

ASUS는 Resizable BAR는 최대 16%까지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고 밝혔는데, <사이버펑크2077>와 <GTA5>의 FPS는 각각 10.6%와 8.9% 상승한 반면 Fire Strike와 TimeSpy에서는 그래픽 점수가 각각 2.3%와 2.1% 상승하는데 그쳤다.

Resizable BAR를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10% 전후의 프레임 향상이 나타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4% 정도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보인다.

RTX3060 TUF는 결론적으로 게이밍 성능, 쿨링 성능, 내구도, AURA Sync 등 여러 면에서 PC방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