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5월 3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월 30일 발표한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정례브리핑에서 “28일 생활방역위원회가 있었고 29일 지자체, 부처 회의가 진행 중이다. 회의에서 나온 의견들을 모아 중대본을 통해 거리두기 단계 조정 내용들을 말씀드리겠다”라고 밝혔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다. 정부는 오는 5월 2일까지 현재 단계를 적용하고 있으며, 수도권과 부산 지역의 유흥시설은 집합 금지했다.

정 청장은 현 유행 상황에 대해 “급증세는 아니지만 매주 평균 50명 정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경남권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29일 기준 신규 확진자는 680명으로, 국내 발생 환자 수는 650명이다. 최근 1주 일평균 국내발생 환자는 638.4명이다. 정부가 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따르면 1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400~500명일 때 2.5단계 격상을 검토할 수 있다.

정 청장은 “그동안 코로나19 유행이 발생했던 다중이용시설에서도 광범위하게 확진이 되고 있다”면서 “최근 들어서는 교회를 통한 전파도 증가하고 있고 사업장, 콜센터, 제조업, PC방, 학원 등 사람이 만나서 접촉할 수 있는 모든 공간에서 대부분 유행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라며 PC방도 언급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의료적 역량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했을 때 치러야 하는 비용에 대한 부분과 방역적 역량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또한 의료 역량을 고려할 때 현 수준으로 코로나19 대응이 가능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는 부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정부는 이번 주를 특별방역관리기관으로 설정하고 공공부문의 회식이나 모임 등을 금지하면서 국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독려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이 포함된 5월 가정의달에 맞춰 방역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