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2일부터 적용될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오는 9일 발표된다.

정부는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로 내려가지 않고 500~600명대로 증가할 조짐이 보이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한 방역 조처를 강화할 전망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세균 국무총리의 ‘강도 높은 방역대책 검토’ 발언과 관련해 “지난주 (일일 확진자가) 300~400명대, 그 뒤 400~500명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주 양상과 이번 주 상황을 논의해 새로운 거리두기 단계를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의 경우 개인별 확산세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비수도권도 집단감염으로 인해 악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수도권은 60%가 비집단감염이며 대인 접촉 등이 감염원이다. 비수도권은 아직 집단감염 비중이 60~70%를 차지한다.

윤 반장은 “확인되지 않는 집단감염 확진자가 n차 감염을 일으키면 소수의 개인끼리 감염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로선 집단감염을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수도권보다 비수도권 증가세가 두드러져 우려하고 있다. 새로운 큰 유행의 시작이 되지 않도록 국민들에게 기본방역수칙 준수, 적극적인 예방접종, 모임 자제 등 3가지 요청사항을 다시 한 번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PC방은 지난해 말 이후 방역수칙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다중이용시설 전체를 대상으로 한 방역수칙 강화를 결정하면 영업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질병관리청장)도 4월 5일 브리핑에서 “현재의 500명대보다는 더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집단감염이 확산에 매개가 된 부분이 분명히 있다. 지역별 유행이 진행되는 부분을 잘 통제해야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하면서 “방역 조치를 더 강화하거나 예방수칙을 강화하지 않으면 계속 확산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감염 재생산지수는 현재 모든 권역에서 1을 초과한 상황이다. 특히 인구 밀집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확산세도 점점 거세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완화된 후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제한이 해제되고, 일부 업종이 별다른 제한 없이 운영된 점 등이 확산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4월 3일 0시까지 신고된 3,468명을 기준으로 최근 1주간 감염경로별 확진자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조사중 비율도 28.3%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또한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 비중도 39.8%를 차지하면서 전주에 이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신규 집단발생은 총 30건으로 가족‧지인모임 7건, 직장(장갑제조업‧운송업‧농업‧연구소‧우체국 등) 6건, 실내체육시설(헬스장‧복싱장 등) 4건, 주점(유흥주점‧포차) 3건, 교육시설(대학교‧고등학교‧초등학교‧어린이집) 4건, 교회 2건, 목욕장업 1건, 노래연습장 1건, 일반음식점 1건, 노인요양시설 1건 등이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