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점검 ‘봇몰’
상태바
수도권 다중이용시설 방역수칙 점검 ‘봇몰’
  • 승인 2021.03.19 17:43
  • 문승현 기자
  • press@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수도권 지역에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가 집중됨에 따라 오는 3월 28일까지를 ‘수도권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한 가운데, 각 지자체에서는 일제히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에 나선다.

중대본은 서울시·경기도와 합동으로 코로나19 방역 현황과 조치 사항을 논의했으며, 3월 19일 조치 사항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 한달 동안 다중이용시설 63,297곳을 대상으로 방역 수칙 이행 여부를 점검했고, 117곳에서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

이 가운데 14건은 고발 조처가 내려졌고 103건은 과태료가 부과됐다. 경기도는 수도권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방역수칙 이행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사업장 등에 대한 일제점검 추진해 4차 대유행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오는 22일부터는 오는 22일부터 지역 내 대형마트,전통시장, 음식점,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을 예방하고, 나아가 수도권의 4차 대유행 방지를 위해 철저한 현장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용인시는 오는 31일까지 유흥시설·일반음식점·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수도권 지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방역수칙을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한다는 명목이다.

관내 다중이용시설은 유흥시설, 일반음식점·카페 등 식품접객업, 목욕장·숙박시설 등 공중이용시설, 노래연습장, PC방, 체육시설을 포함 2만1천여 곳이다. 시는 중점 특별점검업소 2,142개를 선정해 주·야간으로 경찰과 합동으로 점검에 나선다.

오후석 제1부시장은 관계자들과 함께 PC방등 총 8곳을 방문해 꼼꼼하게 현장을 점검하기도 했다. 용인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 준수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관용으로 대처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해 과태료 처분 등 강력 조치키로 했다.

고양시도 수도권 특별방역주간 동안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집중 방역관리에 나선다.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집중 점검하며,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개강 및 봄나들이 기간에 이용 증가가 예상되는 번화가 주변의 상가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감염 위험도가 높은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경찰서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합동점검반으로 구성하여 심야시간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방역수칙 위반업소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조치하고, 특히 안심콜을 사용하지 않거나, 출입자 관리를 소홀히 하는 등 핵심방역수칙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여 과태료 부과 및 즉각적인 2주간의 집합금지 처분을 통해 방역 관리를 소홀히 하는 업소를 원천 차단할 예정이다.

남양주시 역시 수도권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현장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간 동안 카페와 식당, 유흥·단란주점, 휴게소, 집단거주복지시설, 장례식장, 어린이집, 이역아동센터 등 복지시설, 노래연습장, PC방, 오락실, 영화관 등 집단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방역지침 미이행 사례 적발시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과태료는 물론, 운영중단이나 집합금지 등 행정명령과 함께 확진자 발생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오는 28일까지 이어지는 수도권 특별방역대책기간 동안 PC방 업주들의 주의가 당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ㄱㄴㄷ 2021-03-20 08:59:01
마스크를 쓰라고 해도 협조 안 하는 사람은 정말 골치 아파. 그건 그렇고 피시방이 너무 많다는 생각은 안 드나? 요금이 이천 원 이상이던 시절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있는 곳이 없어지면 그래도 또 생기니 참 대단해. 여러 일 중에 피시방이 그나마 돈 벌기 수월해 보여서 많이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