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위한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내놓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서울시 및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실시한다. 이에 서울시는 봄철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조치와 함께, 최근 해외에서의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외국인과 해외입국자에 대한 방역도 강화한다.

구체적으로 오는 17일부터 31일까지 봄철 시민들의 방문이 많은 공원·유원시설, 백화점·쇼핑몰, 도·소매시장 등 밀집시설 30개소를 지정해 집중 관리한다. 각 자치구 부서장을 시설별 책임관으로 지정해 매장 내 줄서기, 휴식 시간 담소 방지 등 해당 시설 특성에 맞는 방역관리 수칙에 대해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주말에는 시-구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의 다중이용시설 방역위반 신고내용을 분석해 반복 신고 등 의심업소 441개소에 대해서도 집중 관리한다. 해당 업소는 매주 2회 현장점검을 실시해 위반사항 발생 시 즉각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감염위험이 높은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외국인 노동자 1인 이상 고용주와 외국인 근로자는 가까운 임시 선별검사소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행정명령 미이행 시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사업장 내 집단감염 차단에 주력한다. 경기도는 오는 22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사업주를 대상으로 ‘외국인 근로자 채용 전 진단검사 실시’ 행정명령을 시행한다.

현재 경기도는 외국인 고용 사업주와 근로자에 대해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실시 중이다. 앞으로는 사업주는 유전자 증폭 진단검사(PCR) 결과 음성으로 확인된 외국인 근로자만 신규 채용할 수 있다.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다.

4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준수를 위한 생활방역도 강화한다. 집단감염에 취약한 고위험사업장,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불시 점검을 실시해 마스크 착용 여부 및 시설별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중수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에서 “3차 대유행의 재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수도권 환자 수를 200명대 수준으로 억제할 필요가 있다.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지 않도록 직장과 여가 등 모든 일상생활 속에서 방역관리에 더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