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19 3차 유행이 다시 확산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다시한번 경각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8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300∼400명대를 유지하던 3차 유행이 다시 확산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환자 수와 감염재생산지수, 유행 양상 등 모든 지표가 안 좋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어 다시 한번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한 명이 주변의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지수가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억제’를 뜻한다.

지난 1주일간(3.7∼13) 하루 평균 국내 환자수는 428명으로, 이는 직전 1주간(2.28∼3.6)의 환자 수 였던 372명보다 15% 증가한 수치로 300명대 후반을 유지하던 그전 2주간에 비해 지난주는 유행이 확산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방역당국은 “지난주 전국 감염 재생산지수는 1.07로, 그 전주의 0.94에 비해 상승해 1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방역관리가 취약한 다양한 일상 속에서 지속해서 유행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지역별로는 수도권과 함께 비수도권에서도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는 양상이다. 수도권은 하루평균 314명의 환자가 발생해 전체 환자의 73%를 차지했고, 비수도권은 114명으로 직전 주의 77명보다 증가했다.

손 반장은 감염 양상은 방역관리가 취약한 다양한 일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유행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거리두기의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과 영업시간 연장 등 방역 조치를 일부 완화한 결과로 각종 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 등 이동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개학과 봄맞이 등 이동량 증가 요인이 앞으로도 많은 점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은 ‘특별 방역대책 기간’을, 비수도권은 ‘방역수칙 준수 특별기간’을 선언했다.

수도권은 이미 다중이용시설과 외국인 근로자 사업장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경기도와 관계부처가 함께 대책을 추진 중이다.

정 총리는 “하루 확진자 수 200명대라는 목표를 조속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수도권도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역별 특성을 감안하여 주민들께서 방역수칙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각 시도에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향후 2주간 집중적으로 시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매주 방역 관리 상황과 위험도를 평가하며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있다. 경기도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방역 취약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지속 발생함에 따라 감염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도-시군 합동점검반’을 오는 28일까지 운영한다. 고위험사업장, 다중이용시설 중 감염 발생 가능성이 있는 시설 위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 준수 여부, 마스크 착용 및 시설별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